시민연대 "자사고 존치 평준화
정책 위배 일반고 전환해야"

1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 회원들이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환 촉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1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 회원들이 '자사고 폐지, 일반고 전환 촉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도내 26개 교육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공성강화 전북교육네트워크'와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19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의 존치 문제는 고교평준화 정책에도 정면으로 위배되고 대표적인 사회양극화의 주범이므로 교육당국은 자사고를 폐지하고 일반고로 전환해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자사고는 지난 2010년 고교다양화라는 명분으로 만들어졌지만 그 결과는 고교평준화의 근간을 흔들고, 경쟁교육을 부추겨 새로운 유형의 특수목적고와 귀족학교로 변질됐다”면서 “성적이 우수한 아이들을 싹슬이 하면서 일반고를 슬럼화시켰고, 연간 학비는 1,000만원이 훌쩍 넘어 어려운 서민들에게 상실감을 주는 등 결국 본래 목적과 취지와는 달리 입시 전문기관으로 전락한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사고의 더 큰 문제점은 부모 돈에 의해 아이들의 우열이 결정되고, 나아가 부모의 신분을 세습하는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라며 "소수만이 사회 상층으로 오를 수 있는 사다리가 생겼고 그 피해는 일반고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왔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런 데도 최근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심사를 앞두고 일부에서 심사의 불공정을 운운하며 전북출신 국회의원 등 정치권을 움직여 전북교육청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국민과 도민의 대표라고 하는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은 자사고 폐지의 정당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국민들의 여론을 귀담아 듣고 일련의 정치적 압력행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따라서 “전북교육청은 상산고를 비롯한 전북지역 전체 자사고를 폐지하고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우리는 자사고 폐지의 당위성을 적극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