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부합동공모-자체사업
투트랙으로 산단 변화꾀해
행복주택-복합센터 건립 등
첨단업종 유치 일자리창출

전북도가 노후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 복합시설 확충에 재정을 투입키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20년 이상 된 노후 산단을 대상으로 입주업종의 고부가가치화, 아파트형 공장 건립 등을 통한 첨단업종 유치를 비롯 청년일자리 창출, 근로자 생활문화 개선 등을 지원해 입주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19일 도에 따르면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은 '정부합동 공모사업'과 '도 자체사업' 등 투 트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합동공모사업’은 고용부와 산자부, 국토부, 문체부 등 각 부처별로 산업단지형 공동직장어린이집과  기숙사·통근버스 임차, 복합문화센터, 산업단지형 행복주택 등을 지원한다.

이 사업에는 도와 시군이 협업해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합동 공모사업은 노후 산단 외에도 청년유입을 위해 근로자 복지환경 개선사업 등을 자체적으로 진행 할 계획이다.

산업단지에 부족한 주거와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기 위해 다목적 복합센터를 건립, 기반시설 개선은 물론, 주거와 문화, 편의시설 등도 마련, 청년이 찾는 산업단지로 바꾸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도는 14개 시·군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다목적 복합센터를 건립하겠다는 참여 의향 수요조사를 내달 12일까지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내년 본예산 반영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에도 들어갈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는 약 600억원(도비+시군비)을 투입해 문화, 주거, 복지, 편의시설이 들어있는 복합센터도 건립 할 방침이다.

전북의 산업단지는 지난 2000년대 이후 노후화를 겪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착공 20년 이상 경과된 도내 노후 산업단지는 37개소로 약 43%를 차지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때문에 산업단지로 유입되는 젊은 층들이 줄어들고 신산업 경쟁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는 시설의 노후화, 편의시설 부족 등이 주 요인으로, 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단지 주위 환경을 리모델링에 나선 것이다.

깨끗한 일터는 물론 정주·근로환경 개선으로 배움터와 즐김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 산단과 농공단지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을 중앙공모와 도 자체사업 투 트랙으로 진행 할 계획”이라며 “정주여건 등이 불리했던 노후산단에 변화의 바람을 넣어 청년과 외국기술인력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