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녹색연합 등 1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20 새만금해수유통 전북행동은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호를 일 년 동안 담수화한 결과를 토대로 해수유통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자”고 말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정부는 1991년 ‘새만금지구 간척종합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거쳐 2001년까지 새만금호의 수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지만,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

2001년에도 ‘새만금호 수질 보전대책’을 통해 2011년까지 목표 수질 달성을 자신했으나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에 정부는 2011년 ‘새만금 유역 2단계 수질 개선대책’을 발표하고 2020년까지 중상류 농업용지의 수질을 4등급, 하류 도시용지의 수질을 3등급으로 개선해 담수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새만금호의 수질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고 이들 단체는 설명했다.

새만금호는 물막이 공사가 끝나고 방조제 배수갑문 일부를 열어 해수를 유통하고 있음에도 최근 전북녹색연합 조사결과,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기준으로 4∼5등급의 수질을 기록했다.

단체들은 “정부의 예측은 단 한 번도 맞은 적이 없으며 4조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도 목표 수질을 달성하지 못했다”며 “28년째 지속하는 새만금호 수질 논란에 마침표를 찍기 위해 오는 6월부터 일 년 동안 새만금호 담수화를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담수화 이후 목표 수질을 달성한다면 정부의 어떠한 결정도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그러나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정부는 즉시 해수유통으로 새만금 수질관리계획을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