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기준 타지보다 10점 높아
자사고 폐지시 인재유출 우려

정운천 국회의원(바른미래당·전주시을)은 전북도교육청이 전주상산고에 대한 자사고 재지정 평가계획 기준이 형평성과 공정성에 어긋난다는 각계의 여론을 적극 수렴해 즉각 수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운천 의원은 2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자사고를 평가하는 전국 11개 시·도교육청이 모두 평가기준 70점을 커트라인으로 한데 반해 전북교육청은 유일하게 10점 높은 80점으로 정했고, 사회통합전형 대상자 관련 지표는 법령대로 강제조항이 아닌 자율조항인 데도 법률에서 보장한 권리와 평가는 별개의 문제라는 궤변만 늘어놓고 있다”면서 “이처럼 형평성과 공정성 논란을 낳고 있는 전주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평가계획을 즉각 수정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의 재정 도움을 받지 않는 대신 학교교육의 획일성을 타파하고 창의와 개성을 존중하는 자율적인 교과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법령에도 명시돼 있다”면서 "전주상산고는 지난 20년 동안 가장 모범적인 인재 양성의 산실로 전주를 교육의 도시로 더욱 부각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타 시도에 비해 경제 및 교육 여건이 열악한 전북이 오히려 선제적으로 자사고를 폐지한다면 지금까지 타 시도에서 85% 미래인재가 영입되던 것이 반대로 인재유출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면서 “이런 점을 감안할 때 국회 여야 국회의원 20명은 전북교육청의 이러한 독불장군식 자사고 평가정책에 깊은 우려감을 갖고 고민 끝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당초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직접 만나 전북 출신 국회의원 20명의 성명서를 전달할 예정이었지만 결국 불발됐다”면서 “또 지난 13일 정세균 의원을 비롯해 전북 출신 인사들이 만나 상산고 문제에 대한 입장을 교육감에게 전달키 위해 면담을 신청했지만 어제 늦게 면담 취소 통보를 받아 유감이다. 아쉽지만 어제 있었던 국회의원들의 공동 성명이 김 교육감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 다시 면담 기회를 갖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