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7개 축협 46개반 운영
편성율 전국比 8.5% 수준
계약직 67.4%-이직률 18%
박완주 "정규직화 검토해야"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발생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조직된 농협 공동방제단 방역요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방역이 취약한 소규모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방문 소독 등을 실시하는 농협 공동방제단의 67.4%는 2년 계약직으로 나타났다.

22일 현재 전북지역의 농협 공동방제단은 7개 축협에 46개반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적으로는 205개 시·군, 115개 축협에서 방역요원 1명과 방역차량 1대를 기준으로 1개반의 반을 편성해 총 540개반을 운영 중이다.

전북지역의 농협 공동방제단 편성 비중은 전국 대비 8.5%에 해당하는 열악한 수준이다.

제주 2개소(5명)에 이어 충북 7개소(34명)와 함께 하위 2번째 규모다.

농협 공동방제단은 지난 2012년부터 소규모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소독을 실시해오고 있다.

자체적인 소독시설 장비를 갖추고 농가를 위해 월 2회 무료 정기소독을 실시하고 AI 등 가축전염병 발생 시에는 긴급 소독 등을 실시하는 농협 내 조직이다.

최근 들어서는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각종 가축 병원균들의 발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 때문에 전북농협 등 농협 지역본부·시군지부·축협은 사업장 상황실을 주말과 휴일을 포함한 24시간 근무체계로 전환해 가동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서야 한다.

또 시군 행정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방역 구역을 선정하고 축협 공동방제단 차량과 소독기 등 장비와 인력을 활용한 방역활동에 힘쓰고 있다.

문제는 이들 공동방제단 방역요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열악한 처우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충남 천안을)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체 방역요원 중 2년 계약직은 67.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도 기준 방역요원의 이직률도 18%나 된다.

고용불안정과 근무조건 열악 등의 사유로 이직률이 높은 편이다.

공동방제단 방역요원은 소독이라는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데도 각자가 소속된 지역축협의 경영 여건에 따라 계약직 혹은 정규직 등의 채용방식이 결정되고 있다.

공동방제단 10명 중 약 7명에 해당하는 2년 계약직은 무기계약직이나 정규직 임금보다 훨씬 낮은 연간 임금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박완주 의원은 “해마다 농식품부에서 공동방제단 사업비의 절반 규모를 국비로 지원하고 있다”며 “가축전염병 예방의 최일선에 있는 공동방제단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정규직화를 위한 인건비 추가 지원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농식품부 산하에는 방역 업무를 전담하는 가축위생방역본부라는 공공기관도 있다”며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방역본부도 소독사업 등을 실시하도록 돼 있는 만큼 공동방제단을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정규직으로 편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