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김광수 대정부질문에
"대통령약속 지켜져야 추진위
6월안에 열릴것" 긍정적 답변
특례시 인구기준 조정 내비쳐

전북의 현안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 여부가 상반기 안에는 구체화된 결론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100인 인구로 한정돼 있는 특례시 인구 기준도 50만으로 완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여 전주시 지정여부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는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렸던 대정부 질문에서 이낙연 총리가 전북 현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답변했기 때문으로, 힘이 실릴 지 주목된다.

이날 민주평화당 김광수(전주갑) 의원은 이 총리를 상대로 "애초 타당성 검토 용역 보고가 3월에 있을 예정이었으나 6월로 다시 늦어진 이유가 어디에 있냐"면서 "대통령 공약사항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그러자 이 총리는 "대통령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6월 안에 열리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로써 지지부진했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가 올 상반기 중에는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대통령의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는 이 총리의 답변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면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은 물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까지 포함된 사업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난해 제2금융도시인 부산지역에서 견제가 시작되면서 용역보고회가 연기되더니,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마저 열리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또 특례시 지정과 관련해서도 인구 100만 명 기준의 불가피성을 말하면서도 조정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정부의 특례시 지정기준과 관련 김 의원은 "정부가 제출 예정인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특례시 지정기준’을 단순 인구수로 산정 하고 있어 수원, 용인, 고양 등 수도권으로 오히려 수도권 집중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인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생활인구, 행정수요 등 현실에 맞는 지정기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광역시도가 없는 도가 두 개가 생기게 되는 것"이라면서도 "그런 불평등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 등을 고려하겠다"는 방침을 내비쳤다.

그러면서도 "이번에 법안 심의가 끝나기 전에 좋은 결론이 나기를 바란다"고 밝혀, 인구기준 완화와 향후 법개정 과정 등에 긍정적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례시는 광역시와 일반시의 중간으로, 일반시이면서도 광역시급의 행정·재정 자치권을 갖게 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