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총선 3대 관전포인트

바른미래 내홍 분열로 관측
선거제도 개편 갈수록 희박
진보-보수-중도진보 3체제
도내 非민주 제3지대 가능성

내년 4.15 국회의원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빠르게 총선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총선의 최대 관심사인 선거제도 개편을 놓고 여야가 충돌하면서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긴장감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선거제도가 어떻게 개편되느냐에 따라 정계개편, 지역구 통폐합, 대대적 물갈이 등이 직간접 연관되기 때문이다.

여야는 일단 내달 예정된 4.3 재보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3 재보선 결과가 내년 총선 분위기를 주도할 것으로 보기 때문.

하지만 4.3 재보선과 연관된 이들을 제외한 대다수 인사들은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선거 구도잡기에 전력을 투입 중이다.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전북 총선의 3대 관전포인트를 짚어본다.
/편집자주


<상> 패스트트랙과 정계개편, 선거판 흔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의 연동형 비례대표 추진을 위한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난항이 일고 있다.

이미 여야 4당안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강력 반발, 결사 반대를 외치고 있는 상태에서 여야 4당 중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격화되고 있어서다.

바른미래당  내홍이 당 분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않다는 관측이 많아 정치권에는 “패스트트랙 결과가 정계개편의 단초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벌써부터 총선 구도가 흔들거리는 것이다.

실제로 중앙 정가에선 바른미래당 움직임이 패스트트랙 및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구 국민의당 출신 의원과 구 바른정당 출신 의원간 갈등이 표출됐다.

이 때문에 이러한 갈등이 결국 당 분열, 심하면 분당까지 치달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

여기에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선 선거제도 뿐만 아니라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에 대한 입장도 통일돼야 하는데 이를 놓고선 여야 4당 내에서도 이견 차가 크다.

따라서 “과연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패스트트랙이 가능할 것이냐 아니면 혼란을 거듭하다 좌초할 것이냐”가 핵심 포인트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24일 현재 각 당내 분위기를 살펴보면 최대 관심사인 선거제도 개편 여부는 갈수로 불투명해지고 있다.

패스트트랙을 통한 선거제도 개편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인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여야 4당 대(對) 자유한국당의 대립 △여야 4당내 공수처법 등을 둘러싼 이견차 △바른미래당 내 국민의당-바른정당 출신 갈등 등이 겹쳐지면서 여야 4당의 일사분란한 단일대오 구축이 쉽지 않아졌기 때문이다.

중앙 및 지역 정가에선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패스트트랙이 무산되면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진보세력, 자유한국당을 축으로 하는 보수세력의 양 체제로의 구도 전환을 예상하는 이가 많다.

이에 덧붙여 중도-진보가 합쳐지는 제3지대 세력의 출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즉 진보권, 보수권, 중도진보라는 3각 체제의 정치지형이 그려질 수 있다.

전북은 전통적으로 민주당 중심의 선거전이 치러져 왔다.

민주당이 주도하고 민주당을 상대로 야권, 무소속이 대항하는 선거 구도였다.

4년 전에 치러진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반문재인 정서에 힘을 얻은 국민의당이 호남을 장악했지만 현재는 반문 정서가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역대 정권에서 전북 인사 소외, 홀대가 도민들로부터 비판을 받아왔지만 문재인 정부에선 전북 출신의 장차관들이 많다.

적어도 인사 면에선 상당한 도약을 이뤘는데 전북의 경우 출신지로 보면 무려 4명의 장관 및 장관후보자가 자리하고 있다.

반문 정서가 사라진 현 구도에선, 당연히 민주당 우세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민주평화당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의원과 바른미래당 소속 김관영, 정운천 의원 그리고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인물론’으로 승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실제, 바른미래당 갈등이 정계개편으로 이어진다면 도내 현역의원 10명 중 비(非)민주당 출신 8명의 현역 의원들이 ‘제3지대’에 모여 인물론으로 민주당에 맞설 수도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