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인재원 빈껍데기 전락
지역 균형발전 역행넘어
전북혁신도시 흔들기 반발

경기도가 승진 후보자 자체 교육 방침을 밝히면서 박성일 완주군수가 단단히 화가났다.

이는 균형발전을 추구하는 전북혁신도시 설립취지를 전면으로 부정하는 처사인데다 자칫 혁신도시를 빈껍데기로 만드는 악영향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박성일 군수가 지난 22일 행정안전부를 급거 방문, “경기도가 완주군에 있는 중앙부처 소속의 전문 교육훈련기관인 자치인재원을 뒤로 한 채 자체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자치인재원을 지방으로 이전한 국가균형발전의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는 처사”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5급 이상 지방공무원과 5급 승진후보자 교육 훈련은 공직사회의 핵심간부를 양성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 차원에서 경기도의 자체 교육과정 계획은 마땅히 반려돼야 한다며 대응책 마련을 요구했다.

박 군수는 “만약 경기도가 따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정부 방침만 믿고 문을 연 완주군 이서면의 하숙마을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생계유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국정철학과 국가정책의 일관성 있는 확산과 공유를 위해서라도 완주군에 있는 정부 산하 자치인재원을 통해 교육 훈련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안호영 민주당 도당위원장도 최근 " 경기도의 방침은 지역 균형발전에도 어긋난다" 며 "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불가 입장을 전달했다" 고 밝혔다.

도의회 의장단과 완주 이서 하숙촌 관계자들도 26일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잇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연수원 문제를 다각적으로 제기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인재개발원 기능이 축소되고 균형발전에 역행한다는 지역 정치권 우려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 허용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겠다" 고 밝혀, 어떤 결론을 내릴지 결과가 주목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