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승진자 자체교육
국가균형발전 취지 퇴색

26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송성환 도의장과 의원들이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선정 촉구 및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6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송성환 도의장과 의원들이 전북대학교 약학대학 신설 선정 촉구 및 경기도 5급 승진후보자 자체교육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경기도가 지방5급 승진 후보자 교육을 전북혁신도시로 옮겨온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맡기지 않고 자체적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전북도의회 의장단과 이서면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의 이 같은 계획은 인재개발원을 지방에 이전한 균형발전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는 시도라는 것이다.

전북도의회는 26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도는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인재개발원을 지방 혁신도시로 이전한 국가균형발전의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을 저해하고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지방공무원 교육기관의 기능을 훼손할 가능성도 크다”며 “중복교육에 따른 행정력과 예산낭비, 교육의 질 저하 가능성도 제기되며 정부의 방침에 맞춰 조성한 하숙마을과 인근 소상공인의 생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인재개발원이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승진 공무원 자체 교육추진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면서 “행안부도 경기도의 요청을 즉각 반려할 것”을 촉구했다.

전북혁신도시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인근 하숙연합회 회원들과 인근 주민들도 이날 “경기도의 인재개발원 축소 시도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경기도를 시발점으로 다른 자치단체의 이탈 도미노가 예상된다”면서 “교육생이 빠지면 완주에 있는 인재개발원은 빈껍데기만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1년에 교육을 받는 5급 승진후보자는 4천 여명으로 경기도가 자체교육을 하게 되면 600여명이 빠져나가게 돼 지역경제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