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도의회 제기에도
전담인력-부서설치 뒷짐만
컨트롤타워 새마련 속도내

3.1운동 100주년을 계기로 일재잔재 청산문제가 급부상 하고 있지만 전북도는 이와 관련해 부서 설치는 물론 무대응으로 일관하고있다는 지적을 사고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서 친일잔재 청산의 필요성을 역설한 데 이어 최근에는 도의회에도 친일청산 문제를 지적했지만, 적극 대응해 나갈 전담인력이나 전담부서 등 대응주체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다.

전북지역은 김해강 시인이 가사를 쓴 ‘전북도민의 노래’와 ‘전주시민의 노래’가 친일논란에 휘말려있다.

전주 덕진공원에 있는 김해강 시비(詩碑)도 철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상태다.

전주시 동산동과 같은 지명에 남아있는 친일 잔재도 없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동산동이라는 지명이 일본의 대표적인 전범 기업인 미쓰비시의 창업주 이와사키 야타로의 호를 따온 것이라며 원래 이름인 쪽구름마을 등으로 바꿔야 한다는 대안도 제시됐다.

독립유공자 유족에 대해 월 1만원의 호국보훈수당과 진료비·약제비만을 주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도 불거졌다.

최근 전북도의회 이병도(전주 3) 의원이 도정질의를 통해 지적한 사안들로 당시 전북도에서 "김해강의 친일 행적이 드러나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노래 사용을 중지하겠다고 답변했다.

일제 잔재가 남아있는 지명과 도로명의 변경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북도가 현재까지 일재잔재 청산문제 관련 컨트롤부서를 정하지 않으면서, 후속조치에 아무런 대응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기획관실, 문화체육관광국, 총무국, 복지여성보건국, 건설교통국 등 5국 6개과로 사업이 모두 흩어져 있어 적극 대응해 나갈 전담인력이나 주체의식 등이 결여된 것으로 드러났다.

컨트롤타워 부재로 인해 일재잔재 청산과 관련, 기본적인 현황이나 후속조치 등이 전혀 파악할 수 없는 상태로 방치돼 있었다.

일재잔재 청산은 3.1절 100주년을 맞아 전국적으로 이슈화 되는 사업 가운데 하나다.

특히 "친일은 반성하고 독립운동은 예우 받아야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다는 문 대통령의 3.

1절 기념축사를 계기로 전국에서 친일 청산작업이 주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런데도 전북도 관계자는 “친일잔재 청산은 삶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일인데 그걸 바꿔내는 건 거의 혁명수준이고, 국가도 못하는 일을 지자체에서 어떻게 하겠냐”면서 “어렵고 예민한 일인 만큼, 국가 예산 투입이 되어야만 관련 업무도 진행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은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