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짓장도 맞들려 낮다고 했다.

특례시 지정을 위해 전주와 청주가 힘을 보탰다.

이번에는 자치단체 뿐 아니라 양 지역 여야 정치권의 초당적 지원사격까지 한 몸에 받았다.

그야말로 승승장구 형태다.

지난 25일 국회에서 전주와 충북 청주의 특례시 지정을 위해 여야 국회의원 23명이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고 한다.

여야 국회의원들과 자치단체장들은 전주와 청주의 특례시 지정을 통해 지방분권과 환황해권 경제시대를 열어가자고 강조했다.

개정안 발의에는 여야를 망라해 정동영 의원을 비롯해, 강창일, 김관영, 김광수, 김종회, 도종환, 박주현, 안호영, 유성엽, 이용호, 이춘석, 정우택, 정운천, 정인화, 조배숙 등 여야 국회의원 23명이 참여했다.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다.

개정안 발의를 주도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전주와 청주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것은 지방분권을 완성시키고 환황해권 경제시대를 촉진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안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전주와 청주를 환황해권 경제시대 거점도시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가 대표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은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는 물론 행정수요가 100만 이상인 대도시나 도청 소재지인 대도시 가운데 특례시 지정을 요청한 도시도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인구 85만 명의 청주와 인구 65만 명의 전주도 특례시로 지정된다.

정동영, 김광수, 정운천 등 전주지역 국회의원 3명과 김승수 전주시장 등은 이날 회견에서 환황해권을 중심으로 한 경제의 핵심도시인 서울과 대전, 광주를 더욱 촘촘하게 연결할 전주와 청주를 잇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을 견인하는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례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도 진행된다.

오는 4월까지 30만명을 채우는 것을 목표로 전개한 뒤, 시민들의 전주 특례시 지정에 대한 절박함 담은 서명부를 정부와 국회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주와 청주가 힘을 하나로 뭉쳤다.

여야가 초당적 지원에 나서고 있는 마당이다.

이제 전주도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당당히 대도시로써 인정받을 준비를 해야 할 때가된 것이다.

지역주민의 의지를 한데 모으는 데 마지막 전력을 쏟아주기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