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권 4개마을 연계 개발
소득증가-농촌형일자리 창출
농촌신활력플러스 공모 만전

남원시가 운봉・인월・아영・산내면 등 지리산권 4개 면의 음식・문화・관광자원을 연계 개발해 주민들의 소득기반 마련과 일자리를 창출해 사회경제공동체를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이를 통해 농촌의 고령화와 과소화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유휴 농산물 생산기반 강화와 농촌형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사업인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70억원(국비 49억원) 규모의 공모사업으로 현 정부가 지역에 사람을 키우는 대표적인 정책이다.

남원시는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지난 2018년 개소한 남원시 공동체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사업을 준비해 오고 있다.

특히, 남원시 공동체지원센터는 농촌 신활력 플러스 사업이 주민과 귀농·귀촌인의 갈등해소, 지리산권 6차 산업 발전의 마중물로 만들기 위해 지난 8개월 동안 밤낮 없는 학습과 토론을 거듭하면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사내면 마을카페에서 김동규 부시장, 지리산권 4개 면의 면장, 이정린 도의원, 김종관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평가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민족의 애환을 함께하고 있는 지리산의 특수성과 인적자원의 우월성 등에 대한 토론이 열렸다.

남원시는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기본계획에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의 구체화와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