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현장실사대면평가 가져
최종결과 내주초 발표예정
지역안배고려시 선정 유력
20명 중원 할당 등 초미관심

교육부의 신설약대 2차 심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전북대 구성원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자 전북 지역사회의 염원과 소망이 담긴 전북대 약대유치 결정이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교육부와 전북대 등에 따르면 약학계와 이공계, 교육계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약대정원배정 평가소위원회는 약대 신설 1차 심사 관문을 통과했던 전북대와 제주대는 지난 25일, 한림대는 26일에 2차 심사가 진행됐다.

2차 심사는 현장실사 방식의 대면평가로 교육부는 이번 주나 다소 늦어져도 내주 초엔 신설약대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처럼 약대 신설 선정 결과가 이번 주를 분수령으로 발표가 임박해지면서 1차 심사를 통과한 전북대를 포함한 3개 대학은 초조함 속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약대 정원 60명을 놓고 3개 대학 모두가 20명의 증원을 할당 받아 약대신설 유치가 가능할지, 이 중 2개 대학이 최종 통과하고 어느 대학이 최종 탈락의 고배를 마실지를 놓고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지방거점 국립대학 가운데 약학대학이 없는 곳은 전북대와 제주대 2곳이고 강원도엔 현재 강원대만 약대가 있다.

이 때문에 전국 12개 대학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1차 심사에서 3개 대학이 후보대학에 오른 것은 철저히 심사를 준비한 것도 주요 요인이지만 지역 안배를 고려해 내려진 결정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최종 선정 결과 판가름은 1차와 2차 심사 결과를 토대로 교육부가 포함된 선정심사위원회가 신설약대 최종 대학을 뽑는다.

이런 긴장이 넘치는 분위기 속에도 전북대 김동원 총장을 비롯한 대학구성원은 물론 전북 지역사회마저 모두 한마음이 돼 약대 신설 유치를 적극 기대하는 분위기다.

지난 5년 전부터 발 빠르게 전북대는 제주대와 손을 잡고 약대추진위원회를 결성해 대학 발전은 물론 지역 활성화를 위한 숙원 사업으로 삼아 약대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새로 취임한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취임식 의학·치의학·수의학 등 신약개발 학제기반을 이미 갖춰진 만큼 약대 유치를 반드시 성공시키겠단 강한 의지를 표출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대는 의대와 부속병원, 간호대 등 인프라 구축과 ‘연구 산업약사 중점 육성’이라는 약대신설의 목적에 적합한 좋은 평가를 받아 후보대학에 당당히 올랐다.

특히 전북대는 지난 2011년 약대 유치에 실패한 경험을 거울 삼아 지역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다는 명분을 앞세워 오랜 숙원사업인 약대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와 함께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 전북도의회, 전주시 등 지역사회에서도 전북대의 약대 유치에 많은 관심을 갖고 힘을 보탰다.

최근 전북도의회 의원들은 도의회에서 전북대가 충분한 인프라를 완비하고 있는 만큼 ‘약대 신설 선정’ 촉구를 기원하고 나섰다.

도의회는 "전북대는 약대를 육성키 위한 대학병원과 신약개발연구소, 임상실험 관련 연구센터까지 갖춰 연구개발과 임상까지 가능한 충분한 인프라가 완비됐고 의학과 치의학, 수의학, 자연과학, 농생명, 고분자·나노, 화학공학분야가 있어 신약개발을 위한 기반이 잘 구축돼 있다"면서 "정부정책 기조인 국가균형발전과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약대 신설 대학에 전북대를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전북대는 농산물 기반 신약개발과 기능성식품 분야를 선도할 연구중심 약대 유치를 오랫동안 준비해왔다. 이는 전북의 스마트 농생명산업, 새만금의 친환경농산물 생산 기지 구축과 연계해 시너지를 내기 위한 것"이라며 "전북대에 약학대학이 신설되면 세계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기자재와 장학금, 연구비 등을 지원하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전국적으로 35개 약대가 운영중이며, 총 정원은 1,693명에 이른다.

약대(신설 약대 포함)들은 2022학년도부터 학제를 '2+4년제'와 '통합 6년제' 중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할 수 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