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자체교육 방침이 연일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가 행정안전부를 방문해 승인 거부를 요청한 데 이어 전북혁신도시 주변 소상공인, 뒤이어 전북도의회도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사건의 시발은 경기도가 지방5급 승진 후보자 교육을 전북혁신도시로 옮겨온 지방자치인재개발원에 맡기지 않고 자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전북으로 교육을 가면 비용이 많이 들고 교육 시기 지연 등으로 적절한 인사에 문제가 발생한다며 자체교육 방안을 마련, 지난 15일 행안부에 자체교육 승인을 요청, 문제가 발생했다.

취지야  좋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반대급부가 발생했다.

경기도의 이 같은 계획은 인재개발원을 지방에 이전한 균형발전 근본 취지를 퇴색시키는 시도라는 것이 완주군수와 전북혁신도시 주변 소상공인, 그리고 전북도의회 의원들의 입장이다.

전북도의회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경기도의 자체교육 방침에 대해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성을 저해하고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지방공무원 교육기관의 기능을 훼손할 가능성도 크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부의 방침에 맞춰 조성한 하숙마을과 인근 소상공인의 생계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높다고 우려감을 표명했다.

또한 인재개발원이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시책 교육의 통합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승진 공무원 자체 교육추진계획 철회해야 하고, 행안부 역시 경기도의 요청을 즉각 반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혁신도시 일대 학숙집 주인을 비롯한 상인들은 경기도의 변심으로 생업에 차질이 생겼다는 것이다.

거액을 들여 하숙촌과 음식점 등을 장만했는데, 수년간 오던 교육생들이 끊기면 당장 생계에 타격을 받고 상권도 무너지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경기도를 시작으로 다른 자치단체의 이탈 도미노가 예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생이 빠진 인재개발원은 빈껍데기에 불과할 뿐이다.

그 먼 인재개발원을 전북 완주군으로 옮겼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전국의 5급 승진 공무원들이 경기도처럼 비용과 시간을 따져 모두 각자의 지역에서 교육을 한다면 인재개발원의 존립 목적이 무엇인가? 경기도의 이기적 발상은 이쯤에서 제고되어야 마땅하고, 행안부 역시 경기도의 요청을 즉각 반려해야함이 마땅하다.

그게 아니라고 한다면 지금 당장 인재개발원을 폐쇄하고 앞으로 제기되는 자치단체들의 자체교육 요청들을 모두 수용해야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에 직면할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