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4월부터 자전거 교통순찰대를 운영한다.

자전거를 이용한 교통지도 단속은 야간과 주말, 휴일 등 취약시간대 성행하는 불법주청차 행위를 뿌리뽑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서부신시가지와 전주한옥마을, 객사길 일방통행구간, 전북대 구정문 상가밀집지역 등 교통 혼잡지역 내 불법주정차 행위를 근절시키기 위해 4월 1일부터 1년간 교통순찰대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자전거 교통순찰대는 자전거를 이용해 주말과 평일 퇴근시간 무렵인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등 교통단속 취약시간대에 교통지도 및 단속에 나서게 된다.

 자전거 교통순찰대는 교통혼잡지역의 주정차 문화가 정착되면 활동범위를 점차 넓혀 인도와 횡단보도, 자전거도로, 버스승강장, 소방시설 주변 등 고질적 안전무시관행을 개선해 나가게 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달 자전거 교통순찰대 운영 전담인력 8명을 시간선택제 임기제공무원으로 선발하고, 도로교통법과 자전거 관련 법규 등 업무 교육도 실시했다.

신인식 전주시 교통안전과장은 “차량을 이용한 불법주정차 단속은 도로가 혼잡한 시간대에는 단속 활동 자체가 도로 소통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차가 다닐 수 있는 간선도로 위주로 단속이 이루어져 효율성이 떨어진다”면서 “자전거 교통순찰대는 생태도시의 상징적 단속기법으로 현행 기계식 단속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