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4월을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념의 달’로 정하고, ‘팽목항의 소리(진실을 인양하라)’라는 주제로 다양한 추모 행사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1~30일까지 도교육청 1층에서 학생들이 직접 쓴 추모와 희망의 편지 ‘하늘나라 우체통’이 운영돼 도교육청 앞마당에 제작·설치되는 ‘떠오르는 진실의 배’에 보관하게 된다.

또 6일에는 도내 고등학생 35명이 진도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참사 학생과 선생님을 향한 추모의 뜻을 기릴 예정이다.

12일 오후 7시 도교육청 앞마당에서 4․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념식도 거행된다.

이번 추념식에는 학생 추념위원들이 제작한 추모 영상을 비롯해, 합창, 뮤지컬, 편지낭독, 오케스트라, 플래시몹 등 추모 공연이 진행된다.

게다가 4월 12일~5월 31일까지 도교육청 1층에 세월호 유가족들이 직접 제작한 아이들의 모습과 편지글을 담은 압화 작품 ‘너희를 담은 시간’전시회도 열린다 이와 함께 일선 학교에선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 계기교육과 함께 희생자들을 위한 다양한 추모 활동도 이뤄질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16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과 교사를 추모하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해 생명, 신체 및 인간 존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게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