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지적정보 분야 협력 합의

한국국토정보공사(LX, 사장 최창학)가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국의 토지공간정보 기술을 세계에 전파 시키는 큰 걸음을 내딛었다.

LX는 지난달 27일 미국 워싱턴의 미주기구(OAS, 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본부에서 최창학 LX사장, 실비아 아마도(Sylvia Amado) 미주기구 지적토지등록연합회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지행정과 공간정보 분야 상호협력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의 주요 내용은 한국과 미주지역 국가와의 지적, 공간정보 분야 상호협력과 공동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전문인력 확보 등이다.

이번 협약 외에도 LX는 워싱턴 D.C에서 UN산하 세계토지제도연합(Global Land Tool Network) 과 세계은행(World Bank)토지국의 공동 특별세션 개최를 통해 한국의 토지제도 발전사례를 세계 각국에 소개하는 등 국제협력을 강화했다.

OAS는 아메리카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영역 등에서의 상호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1951년에 설립된 국제기구다.

현재 미국, 캐나다, 우루과이 등 35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등록돼 있는 아메리카 대륙의 국가협의체다.

 최창학 사장은 “세계와의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한국의 수준높은 토지관리 체계가 전 세계로 뻗어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X는 19일부터 닷새간 미국 세계은행 본부에서 열린 ‘2019 토지와 빈곤 연례회의(Land and Poverty Conference 2019)’에 참가해 토지정보화 역량강화(NLCBM-I) 특별워크숍을 개최하고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펼쳤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