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각종 소규모 학회와 전시회,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마이스산업을 키운다.

3일 전주시에 따르면 올해 마이스산업 육성을 위해 조직 내 컨벤션유치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문화시설, 전주지역 주요 호텔들과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소규모 학회 유치 및 컨벤션 지원체계를 구축중이다.

마이스산업은 회의(Meeting)와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규모도 크고 1인당 소비도 일반 여행객보다 월등히 높아 관광 수익과 관광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1월 조직개편 시 컨벤션유치 전담팀을 신설하고, 농촌진흥청 등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과 국립무형유산원, 한벽문화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한국전통문화전당, 전북대, 전주대 등 대규모 회의시설을 갖춘 기관들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시는 호텔·여행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회의 유치를 위해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시는 4일과 5일 이틀간 300여개 국내·외 마이스 산업 관계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아태 마이스 비즈니스 페스티벌’에 참가해 전주시 마이스 산업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시는 이번 페스티벌에서 전주 마이스 홍보관을 운영하고, 전주 관광자원과 마이스 시설을 홍보하는 등 국내외 회의 및 행사 유치를 위한 집중 홍보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1:1 유치 상담회를 운영하고, 전주시 회의 시설 인프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 국내외 마이스 유관 기관 및 단체와 실질적 정보교류 및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 참가를 시작으로 관광분야의 화두로 떠오른 마이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해 초청 팸투어와 회의 유치 설명회를 추진하고, 박람회 참석을 통해 한국적 전주형 마이스 산업 홍보 활동에도 주력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