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결과 정계개편 영향
도내 야 제3지대론 가능성
민주당 당무감사-공천 작업
야권 정당지지율 제고 본격

내년 4.15 국회의원 총선거를 1년여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분주한 4월을 맞고 있다.

4월에 주요 정치 일정이 줄줄이 잡혀 있는데다, 이들 사안의 전개 여부에 따라 정치권이 어떻게 변화할 지 예측하기 어려워서다.

이 때문에 여야는 4월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에 당 전력을 집중하고 있다.

고공 정당 지지율의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율 지키기에, 반면 낮은 지지율에 허덕이는 군소정당들은 지지율 제고 대책 마련에 부심한 실정이다.

실제로 내년 총선거에 영향을 줄 여러 변수들이 4월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 움직임이 급박하다.

우선 3일 치러진 4.3 재보선 결과가 주요 변수다.

이번 선거 결과가 거대 여야 1, 2정당의 앞날은 물론 정계개편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어서다.

경우에 따라선 보수권, 진보권 등을 중심으로 정계개편이 일어날 수 있고 야권을 축으로 제3지대론으로 방향이 잡힐 가능성도 크다.

선거 결과가 나오면서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의 연합 또는 통합설 여부도 관심 시나리오도 부상했다.

이와 함께 패스트트랙 논의 과정에서 분열이 생긴 바른미래당의 미래상황 그리고 그 과정에서 민주평화당 등과의 제3지대 창당론도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제3지대론은 군소정당들의 현실적 어려움을 기반으로 한다.

일례로 현 상황에서 총선이 치러진다면 바른미래당이나 민주평화당은 독자적으로 총선을 치르기에는 무리가 많다.

따라서 양 당을 중심으로 제3지대론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여기에 맞춰 전북 정치권도 변화에 직면하게 되는 것.

집권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 일정도 매우 중요한 변수다.

특히 호남, 전북은 민주당의 움직임이 최대 관심사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다는 분석이 많고 따라서 민주당 공천을 향한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전국 253개 지역위원회에 대한 중앙당의 당무감사가 관심을 끈다.

빠르면 내주 ‘비공식’ 알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당무감사 결과는 전북의 경우 10개 지역위원회 중 이수혁 전 위원장이 사퇴한 정읍고창 지역위 그리고 감사 결과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 1곳 정도가 관심을 끈다.

그러나 이 지역 역시 중앙당 최고위원회까지 거쳐야 최종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까진 위원장 교체 여부를 논하기에는 시기상조다.

전북 정치권의 관심은 민주당의 공천룰 작업에도 집중된다.

민주당은 이미 총선공천제도기획단 회의를 열어 권리당원의 권한과 기한을 정했다.

특히 후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당원 기준을 오는 8월1일 이전으로 정함에 따라 지역 내에선 권리당원 확보 경쟁이 치열한 상태다.

누가 많은 권리당원을 확보하느냐가 공천권의 향배를 좌우하기 때문에 권리당원 모집 경쟁이 오는 7월말까지 또 한번 도내 전역을 휩쓸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에선 낮은 정당 지지율을 어떻게 끌어올리느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단 어느 정도 지지율이 올라가야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같은 선거제도 개편에 힘을 받을 수 있어서다.

야권은 4.3 재보선 이후 당 지지율 제고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도내 여야 전북도당은 4월 분위기가 총선 국면을 좌우할 것으로 보고, 기선잡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