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자동차융합기술원-나노스
고용창출-시설물공동활용협력

(재)자동차융합기술원(원장 이성수)은 3일 나노스㈜(대표 양선길)와 전기·자율차 분야의 기술개발과 경쟁력강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한국형 전기차의 개발과 새만금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연구개발 계획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또한 전기상용차, 자율주행차 분야의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과 전북도 투자와 고용창출을 위한 상호협력, 보유장비와 시설물 공동 활용 등 에서도 상호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노스(주)는 지난해 7월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등과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으로, 새만금 산업단지 10만평에 1천200억원을 투자해 특장차와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투자를 약속한 바 있다.

또한 지난 3월에도 중국의 체리자동차와 수소 전기자동차 유통 및 한국 제조공장(SKD) 설립에 관한 협약을 맺은바 있어, 이번 협약이 새만금에 투자를 더욱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수 원장은 "이번 협력 협약이 전기차생산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나노스㈜와 전북도 등이 맺은 새만금 투자 계획이 한걸음 더 나아가 결실을 맺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내년부터 상용차산업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 추진이 예정되어 있어 전기차 제작기업과 부품기업의 집중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