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청 소재지를 특례시로 지정하기 위해 나서고 있는 김승수 전주시장은 3일 "광역시에 버금가는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특례시 지정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 날 전주의 한 음식점에서 전북도의회 출입기자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샌드위치 신세로 수십 년 동안 지내오면서 차별 받고 낙후돼온 전북발전을 이끌고, 수도권과의 양극화 문제, 지역불균형 현상도 해소하는 길은 특례시 지정뿐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주시가 사실상 광역시의 위상을 인정받는 특례시가 되겠다는 것은 그동안 국가예산 등 정부지원에서 한 개 몫을 받아온 전북이 두 개 몫을 받아오는 것과 같다"면서 "제주도나 세종시 등이 특별자치도로 지정되면서 행정. 재정적 지원을 전주나 청주에 비해 해마다 지속적으로 늘려서 배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전북은 광역시가 없어 정부가 각 지자체의 재정력 균형을 위해 지원하는 보통교부세의 경우 최대 1.7배 적게 지원받고 있다. 결국 이번에도 특례시 지정을 받지 못하면 오랜기간 이 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례시가 지적되면 부시장을 2명까지 둘 수 있고, 사립박물관·사립미술관의 승인권한과 개발제한구역 지정 및 해제권한, 자체 연구원 설립 등의 행정권한이 주어지게 된다"면서 "광역시에 버금가는 국가예산 지원과 지방재정 확충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례시 지정은 전북도와 전주시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동반성장 하는 기폭제 역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