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근로지원-지원센터
운영-청년센터 구축 지원

조선, 자동차 산업의 붕괴로 지난해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전북 군산이 4일 고용노동부 심의 끝에 1년 연장을 확정했다.

이에 그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던 군산 경제가 회복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는 군산시가 고용위기지역으로 1년 더 연장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지정기간이 연장된 군산시는 고용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계속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실직자 등 고용위기 지역 내 공공일자리 사업인 ‘희망근로 지원사업’을 비롯해 실직자 맞춤형 상담제공과 재취업을 위한 고용위기 종합지원센터 운영, 청년 일자리를 제공하는 청년센터 구축 등 일자리와 관련해 사업을 지원받게 된다.

특히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희망근로사업도 하반기에 추진된다.

또 실업급여지급, 긴급복지지원, 직업훈련생계비 대부 등 생활안정과 직업훈련에 대한 지원도 계속된다.

기업에게는 고용유지지원금이 확대 지급되고, 4대 보험과 국세의 납부기한 연장, 체납처분 유예 등 사업주가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도는 군산지역 고용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이른바 ‘군산형일자리’로 불리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 개발을 추진 할 방침이다.

또 새만금을 전기차 생산클러스터로 구축할 수 있도록 보완해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도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고용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특히 GM 군산공장을 활용한 일자리 모델 개발을 필두로 전북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신속히 마련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 군산을 비롯해 울산 동구, 경남 거제시, 통영시, 창원 진해구, 고성군 등은 내년 4월 4일까지 고용위기지역으로 연장되며, 전남 목포시와 영암군은 내년 5월 3일까지 지정 기간이 연장된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