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사망자 67%이상 차지
노인 맞춤 보행환경 개선 시급

급속한 고령화가 사회문제로 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 보행자 교통 사망사고가 전체 보행자 교통 사망사고의 절반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도내 보행자 교통사고는 매년 감소하고 있지만 노인 보행자 사고는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6년~18년)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보행자 교통사고는 지난 2016년 1770건, 2017년 1694건, 지난해 1585건으로 매년 감소했다.

사망자 역시 지난 2016년 107명에서 비해 지난해 77명으로 3년 새 28% 가량 감소한 셈이다.

하지만 60대 이상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감소하지 않고 있다.

같은 기간 도내에서 발생한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2051건으로 이는 전체 사고 중 40%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의 경우 전체 298명 중 60대 이상 노인이 201명으로 67% 이상을 차지했다.

문제는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할 시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고 다른 지역에 비해 전북은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우려도 크다.

연도별 노인 보행자 사망사고 비율을 살펴보면 전체 사망자 대비 노인 사망자의 비율이 지난 2016년 55%, 2017년 73.5%, 지난해 75.3%로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노인보호구역 확대, 차량 제한 속도 등 노인의 신체적 특성과 지역별 상황에 맞는 안전관리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한 지난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에서 전북지역의 경우 무단횡단 빈도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만큼 방지시설을 늘리는 것과 함께 횡단보도 추가 설치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경찰은 차로 수, 속도를 운영기준에 추가하고, 연간교통사고 발생건수와 교통량 및 운영시간 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며, 현장조사 등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10월까지 개선된 운영 기준을 적용하고 교통량 기준적용은 도로교통공단과 협업해 2020년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또 보행자 안전확보를 위해 ‘심야 점멸신호 운영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노인문제 전문가는 “같은 교통약자이지만 어린이에 비해 노인 보행환경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한 현실”이라며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시대로 진입을 앞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OECD 회원국 중 가장 고령화가 빨리 진전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노인의 기준에 맞춘 교통·보행환경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찰 관계자는 “익숙한 길이라도 노인보행자는 전후좌우를 충분히 살피고 안전을 확인한 후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건너야 한다. 또한, 흐린 날이나 야간에는 밝은 형광 계통의 옷을 입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노인 교통사고는 곧바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횡단보도 이용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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