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정의 교섭단체 두고
당내 반발강해 구성 불투명
미래당 분열시 호남권 6인
영입 열어둬야 총선 유리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전북 정치권의 움직임이 정가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도내 10개 선거구 중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의 ‘결정’이 중앙 정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 내년 총선 구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정가의 관심을 끄는 대목은 바로 정의당과의 국회 공동교섭단체, 즉 제4 교섭단체 구성 여부다.

국회 교섭단체는 의원 20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지난 4.3 재보선에서 국회의원 당선자를 낸 정의당은 6석 그리고 민주평화당은 14석으로 양 당이 손을 잡으면 다시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게 된다.

양 당은 지난 2018년 4월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라는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지만 불과 3개월 후 노회찬 의원의 유고로 교섭단체가 무너진 바 있다.

이번에 양 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다면 8개월 여만에 다시 국회의 제4 교섭단체 지위를 얻게 된다.

이 과정에서 5명의 민주평화당 의원을 보유한 전북의 움직임이 관심을 끌고 있다.

의원 중 단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교섭단체 구성은 난항이 계속된다.

만일 전북이 전원 찬성한다 해도 광주전남 의원이 반대하면 교섭단체 구성은 난망이다.

이와 관련,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전주병)는 4.3 재보선 이후 정의당과의 교섭단체 구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당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정의당과 구성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예상보다 강한 당내 반발로 구성 여부가 불투명하다.

유성엽 수석 최고위원(정읍고창)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실익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지난 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 건 선거제 개혁이라는 목표가 있었지만 현재는 아니라는 것.

공동의 목표가 무엇인지, 실현 가능성이 있는 지 확실해야 하는데 그 부분이 명확치 않다는 것이다.

또 박지원 의원이나 장병완 원내대표 등도 공동교섭단체 구성에는 부정적으로 보인다.

당내 반대 여론을 완전히 설득하지 않으면 교섭단체 구성이 쉽지 않다는 의미다.

일단 평화당은 오는 9일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을 모으기로 했다.

그러나 교섭단체 구성에 난항이 일고 있는 더 큰 배경으로는 바른미래당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당내 주장도 큰 것으로 파악된다.

7일 현재 바른미래당은 4.3 재보선 패배 이후 당 진로를 놓고 이견 차가 상당하다.

손학규 대표를 겨냥한 책임론은 물론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주장도 나온다.

이 과정에서 만일 바른미래당이 분열된다면 바른미래당내 호남 출신 의원 6명은 분당 후 민주평화당과 합칠 수 있다.

평화당 내에선 진보 그룹인 정의당 보다는 중도 쪽에 가까운 바른미래당내 호남권과 합치는 게 내년 총선 국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는 주장이 많다.

실제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인 김관영 의원(군산)과 전주를 기반으로 하는 정운천 의원(전주을)이 민주평화당과 힘을 모으게 되면 내년 총선에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쉽지 않은 이유는 이처럼 전북 총선 구도와도 직간접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