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상의 80개사 의견조사
35%대응없어 19% 관심 저조
업무방식 개선 57.5% 최다
연장근로등 52% 개선 필요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제도가 단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도내 중소기업 3곳 중 1곳은 아직도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북경기가 쉽사리 살아나지 않고 있어 근로시간 단축으로 생산조절 능력 저하, 인건비 부담을 우려하는 기업들도 여전, 이에 한시적 연장근로 추가 허용 등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8일 전주상공회의소(회장 이선홍)에 따르면 지난달 10일부터 23일까지 도내 중소기업 80개사를 대상으로 ‘근로시간 단축 관련 기업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7월부터 300명 이상 종업원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주52시간 근로시간 단축제도가 내년 1월부터는 종사자수 50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도내 중소기업이 이에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애로·건의사항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도내에서는 내년 1월부터 1천400여 개 기업이 적용 대상이다.

조사 결과, 근로시간 단축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임에도 응답기업 중 35.0%는 여전히 근로시간 단축 시행에 따른 뚜렷한 대응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근로시간 단축 시행에 대비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은 46.3%로 집계, 나머지 18.8%는 영향을 받지 않는 만큼 이에 대한 관심이 저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근로시간 단축에 대비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응 방안(복수응답)으로 ‘업무·작업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57.5%)’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유연근로제 활용’이 26.3%로 그 뒤를 이었으며, ‘교대제 형태 변경(20.0%)’, ‘정부 지원제도 활용(15.0%)’, ‘신규채용(7.5%)’ 등도 대응 방안으로 꼽았다.

근로시간 단축 시행 시 우려되는 점에 대해서는 ‘외부 수요 변화에 대한 생산조절 능력 저하(38.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신규인력 채용에 따른 인건비 부담(28.8%)’, ‘노사 간 이해관계 충돌(21.2%)’, ‘구인난으로 인한 인력 부족(1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근로시간 단축제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복수응답)으로 응답기업 52.5%는 ‘노사 합의 시 연장근로 추가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탄력근로시간제 기간 확대’를 요청하는 기업도 50.0%로 높았다.

이외에 ‘연장근로수당 등 가산 임금 할증률 조정(28.8%)’, ‘처벌 규정 완화(8.8%)’, ‘특례업종 확대(7.5%)’ 등도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선홍 회장은 “경기침체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회복의 모멘텀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최저시급 인상과 주52시간 근로시간 제도 등 노동 관련 정책 변화는 기업 경영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인이다”며 “더욱이 준비가 안 된 기업에는 더욱 그러하다. 이에 한시적 연장근로 추가 허용과 탄력적 근로시간제도 기간 확대 등 기업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1월부터 근로시간 단축제도 확대에 따른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