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470여 채, 이재민 800여 명을 발생시키며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강원도 산불.

과연 전북은 이런 산불로부터 안전지대일까? 본보가 이런 초대형 산불로 전국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주변 환기’를 위한 산불 보도에 나섰다.

결론부터 말하면 전북지역도 결코 산불로부터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전북지역에서도 해마다 크고 작은 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산불 원인의 90%가 등산객 실화나 소각 부주의로 발생하고 있어 언제든 대형 화제 발발 가능성이 예고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올 들어 발생한 산불만 벌써 28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지난 10년 간 도내에서 발생한 산불은 모두 216건으로, 전국에서 7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한다.

산불이 일어나는 원인 역시 실화 104건, 소각 87건 등 대부분 입산자들의 부주의로 일어난 사례가 191건으로 전체 산불의 88%를 차지, 전국 평균보다 10%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객의 취사와 담뱃불, 논밭두렁과 쓰레기 소각의 상당수가 산불로 이어지고 있었다.

도와 소방당국은 산불 예방 비상체제에 돌입한 상태다.

3~4월 전국적으로 대형 산불이 집중 발생함에 따라 산불방지 예방을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천500명을 산불 취약지역에 전진배치하고, 산림과 산 연접지 주변의 무단 소각행위도 집중 감시할 계획이다.

산불 취약지역과 주요 등산로 관리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산불 비상사태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대형 산불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이 시기에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특별대책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5일까지를 '대형 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감시원과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천500여명을 도내 산불 취약 지역에 배치하기로 했다.

야산 인접 지역에서의 논·밭두렁 태우기와 농업 부산물·쓰레기 소각 행위도 단속한다고 한다.

산불 원인 제공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된다.

산불은 소중한 인명과 재산, 수백㏊의 산림자원을 훼손시킨다는 점에서 지역주민은 물론 특히 산에 오르는 입산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별대책을 추진하는 동시에 산불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예방 활동과 초기 진화체계도 강화, 소중한 것들을 잃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