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융중심지 계획발표
산은등 9곳유치 선제공격해
전북 文 공약빼면 액션없어
총선앞둔 의원도 경쟁가세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인 제3금융중심지 선정 결정을 앞두고 부산시가 전북 힘 빼기 전략 나서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9일 부산시가 ‘새로운 10년 금융중심지 추진 실행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 지역에 있는 금융 관련 공공기관 9곳을 유치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북은 부산과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유치전에 나서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은 상황에서, 부산으로부터 선제공격을 받은 격이다.

정치권도 총선을 1년 앞두고 전북과 부산 지역구 의원들 간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금융 공공기관 유치 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어, 주도권 잡기 경쟁이 시작됐다.

부산이 선정한 9개 금융 공기업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이상 금융위원회 산하),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이상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투자공사(기획재정부 산하), 한국벤처투자(중소벤처기업부) 등이다.

사실상 서울에 위치한 금융 관련 공공기관은 모두 부산시로 유치하겠다는 것으로 보여 전북도 차원의 전략마련이 절실하다.

부산은 ‘혁신도시 시즌 2’와 연계해 금융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연말까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유치전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전북의 제3금융중심시 지정 가능성이 높아진데다, 부산이 서울과 함께 금융 중심지로 지정된 지 올해로 10년을 맞았지만 성과가 변변치 않다는 논란 속에 주도적으로 나선 것이다.

그러나 전북의 입장에서도 문재인 대통령 공약발표 이외에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어떤 메세지도 없었던 만큼,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대로 손놓고 있다가는 제3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에 앞선 용역결과에서 금융 주도권을 뺏길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이미 정치권에서는 민주평화당 김광수(전주갑)의원이 지난 2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놓고 부산지역구 의원과 설전을 벌이고 있다.

본점을 전북으로 이전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김해영(부산연제)의원이 본점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법안을 발의하면서 맞불을 놓았다.

전북은 국민연금공단의 혁신도시 이전을 계기로 서울과 부산에 이어 연기금과 농생명 중심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해 왔다.

이 사업은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650조 원을 운용하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은 그동안 수도권 금융관계자들과 보수언론들의 공격 대상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파상적인 공격에도 기금운용본부는 흔들림 없이 전북에 안착했다.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축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3 금융중심지 사업은 스테이트스트리트(SSBT)은행과 BNY멜론은행 등 세계 1위와 2위 해외채권 수탁은행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북혁신도시에 사무소를 설치했다.

최근에는 국민연금공단 2사옥이 준공돼 나름대로 탄력을 받고 있어 애초 대통령 공약대로 제 3금융지정을 추진하는 게 맞다는 게 도의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거론되는 9개 금융관련 공공기관을 모두 부산으로 유치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얘기다"며 "우리도 제3금융지정과 혁신도시 시즌2 대응전략 등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