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토론회서 해결법 모색
섬진강댐 연결도로 제외
옥정호 우회하는 불편겪어
군민피해 국가서 책임져야

임실군민의 반세기 숙원사업인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해 정치권과 정부, 학계, 전북도와 임실군 등이 머리를 맞댔다.

10일 오후 2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는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 필요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섬진강댐 건설(1965년) 이후 주변지역 고립 및 낙후현상 해결을 위한 국회토론회’가 열렸다.

지역구(임순남) 이용호 국회의원의 주관으로 열린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임실군청 이원섭 농촌산업국장, 광주ㆍ전남연구원 김종일 선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에 나섰다.

토론자로는 국토교통부 장순재 하천계획과장, 환경부 김구범 수자원개발과장, 한국수자원공사 물 인프라처 임태환 수자원사업부장, 전북도청 건설교통국 김종혜 공항하천과장과 주민대표인 임실군 운암면 김경운 지역발전협의회장 등이 참여해 옥정호 수변 도로 개설 당위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회는 1965년 섬진강 댐 준공 이후 교통두절로 인한 주민불편 및 이로 인한 낙후현상을 재조명하고 수변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옥정호 수변도로 개설을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키 위해 마련됐다.

섬진강 댐은 국내 최초의 다목적댐으로 연간 3억 7천만톤의 관개용수와 150mw(메가와트) 수준의 발전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나, 국내 건설된 댐 중에 유일하게 수변도로가 개설되지 않아 주변지역 주민들의 교통피해가 50여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발제자로 나선 이원섭 국장은 “국가 주도로 섬진강 댐이 건설됐는데, 정작 중요한 댐 연결도로가 공사에서 제외됐다”며 “이로 인해 임실군 주민들과 임실을 찾아 온 관광객 등은 50년 넘게 수십 킬로미터를 우회하며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1965년대에 설치됐어야 할 연결도로를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정치권과 정부가 적극 나서서 예산반영에 힘써달라”고 강조했다.

임실군민들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관계부처와 정부가 적극 나서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 “50여년 전에 국가가 필요해서 댐을 만들었고, 그로 인한 온갖 피해는 임실군민이 고스란히 떠안지 않았느냐”며 “부속도로인 옥정호 수변도로 만큼은 경제적 논리를 떠나서 국가가 책임져 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옥정호는 전국에서 내노라 하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닌 국보급 호수”라며 “옥정호 주변 종합관광개발이 추진되면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되어 교통량은 급증할 수 밖에 없으며, 무엇보다 오랜 세월 임실군민들이 겪은 고통을 생각한다면 국비 반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재차 강조했다.

/임실=김흥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