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부에서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하여 혁신도시를 조성하고 중앙부처를 각시, 도별로 이전하여 수도권 인구집중 현상을 지방으로 분산하고 국민모두가 행복한 우리나라에서 살기위한 조성을 시작하였는데 현 정부는 인구100만이상의 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한다고 하는 특례시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하였다는 사실에 국민들은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특례시 지정은 국토의 균형 발전과, 수도권 인구 집중화를 지방으로 분산하여야 할 것이며, 특히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배려하고 우선시하여야 할 것임에도 인구수를 중심으로 판단하는 것은 지역의 불균형만을 조장하고 농촌은 피폐하여 소멸하게 하는 정책이 과연 국민을 위하고 국토균형발전을 하고자 하는 정책일까?

전주시는 조선왕조 본향으로 조선시대에는 완산유수부라 예우했고 경기전에는 태조 영정을 봉안, 전라도를 관할한 전라감영이 있었으며 임진왜란 때에는 충경공 이정란장군이 의병을 700여명을 모집, 왜군들의 전주성 입성을 저지하였으며 경기전에 보관 중이던 조선실록을 온전히 보존하여 조선500년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터전을 마련했다.

또 백제와 후백제, 조선의 역사문화를 간직한 채 1,000년 세월을 가꾸고, 지켜오던 중 보국안민, 제폭구민을 기치로 동학혁명이 발발한 지역이며 전라감사와 동학혁명지도자간의 협의로 집강소설치 운영은 조선시대 이래 처음으로 민주화가 전주에서 시작한 민주화의 성지이며 우리나라 명장, 명인이 가장 많이 생활하고 있는 문화 수도 전주시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의 특례시 유치 주장과 명분을 정부에서는 유념하여야 한다.

경제개발5개년 계획에서 부터의 경공업 위주의 계획으로 과거 5대 도시 전주가 이렇게 소외되고 차별을 받았다며, 전주시 인구가 비록 67만이지만 생활인구는 100만을 넘고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 전주한옥마을에 천만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세종시 인구는 29만이나 인구보다는 국가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공공기관이 있기 때문 아니냐며 전주시에는 264개의 국가 중요정책을 결정하는 공공기관이 있다며 문재인정부의 정치적 결단을 촉구하는 요구에 절대적 지지와 성원을 보낸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전주에 소재해 있던 중앙기관을 소문없이 전남과 광주로 이전하였고, 김영삼 정부는 대통령후보 시절 전라북도에 광역시를 지정하겠다는 공약을 지키지 않았고,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후보 시절 문화수도로 지정하겠다는 공약을 현재까지 이행하고 있지 않다.

역대 정부에서의 대통령후보시절 공약을 충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면서 이에 전라북도민들은 좌절과 원망, 분노의 표출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으나 만약 특례시 지정을 정치적 결단을 하지 않고 어물어물 넘어 선거 때 표만 구걸하는 어이없는 행위는 표로 심판 할 것이다.


국토균형 발전을 위한 수도권 소재 중앙정부 기관을 혁신도시에 이전하여 수도권 인구를 분산, 전국이 골고루 발전하여 살기좋은 나라를 만들어 후세에 물려줄 정책이라며 홍보하던 정부가 인구 100만이상의 도시를 특례시로 하겠다는 발상은 현실에 부합하지 않다는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광역시가 없는 도시, 역사문화가 살아있는 도시, 도시로서의 기능 등이 지금까지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한 특례시가 진정 국토 균형발전과 국민 모두가 잘사는 나라가 될 것이라는 것을 진정 모르고 추진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믿고 싶다.

역사적, 문화적, 도시의 기능 등으로 전주시는 특례시로 지정은 당연한 것이다.
 
/한중문화협회장 박영진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