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가 전북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획기적 대책이 이뤄져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올해를 ‘축산환경 개선 원년’으로 선포했지만 속도감 있는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따른 지적이다.

전북혁신도시는 공공기관이 입주가 모두 완료된 데다, 아파트 단지들도 속속 입주하면서 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민원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앙 일부 언론이 혁신도시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악취문제와 연관시켜 보도, 정주여건의 악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부정적 전망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혁신도시의 불명예스러운 이미지 개선에 나서지 않을 경우 '혁신도시 시즌2' 추진 경쟁은 물론 혁신도시 금융타운 조성과 제3의 금융 중심지에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이 같은 우려는 최근 농림수산식품부의 기류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8일 2020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농림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김제용지 가금밀집지역 축사 매입’ 사업비 90억 원 반영을 요청했으나 미온적 분위기가 연출된 탓이다.

농림부 역할이 농축수산업을 육성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축사 매입을 위한 국비요청에는 설득논리가 다소 부족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도는 축산악취 심각지역은 축사 매입을 통해 악취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축사 매입에 드는 예산은 총 900억 원 가량.

산란계 농장 450억 원, 돈사와 우사 매입에 450억 원이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그동안 도가 부단한 노력으로 거둔 익산왕궁축산단지 매입 국비 반영을 경험 삼아 김제용지 축사매입에 가속도를 붙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우리는 미국의 유력 경제지인 월스트리트저널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자격요건으로 “돼지와 가축 분뇨 냄새에 대한 관용은 필수”라고 보도하며 조롱하는 뉘앙스의 기사, 그리고 돼지 삽화 그림을 기억한다.

기금운용본부장의 선임에 애를 먹고 있는데, 이는 시장 평균을 밑도는 급여수준 때문으로, 여기에 공동 숙소생활과 축사 분뇨 냄새를 감내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등의 내용이었다.

물론 이는 말도 안 되고, 근거도 없는 억측성 보도였지만 많은 이들이 월스트리트저널이라는 공신력을 더 신뢰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측성 보도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축산환경 개선의 원년으로 선포된 올해는 어떤 이유로든 속도감 있게 그 목표가 달성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