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SC충족 국제 경쟁력 확보
국제표준-최근 동향 등 소개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동준, 이하‘식품연’)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인정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2018) 표준과 국제식품안전협의체(GFSI)에서 승인되고 있는 식품안전시스템(FSSC 22000 Ver 4.1)을 충족하는 ‘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식품연은 “식품산업계의 국제 경쟁력 확보와 수출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식품안전 보증능력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국제표준 인증 획득은 필수사항”이라며 “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획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당 분야의 주요 국제표준과 최근 동향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설명했다.

식품연이 국내 식품산업계의 효과적인 국제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을 지원하기 위해 발간한 가이드북은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기준 해설(1권) △문서 구축 사례(2권) △인증기업 참고자료(3권) 등으로 구성됐다.

국제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인증 가이드북은 식품연 홈페이지(www.kfri.re.kr)를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게시될 예정이며 관련 기관 등에는 별도의 전자도서로 배포될 예정이다.

한국식품연구원 김재호 산업지원연구본부장은 “이번 가이드북을 통해 국제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인증 획득과 기존 인증 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국내 식품 산업계에 식품안전인증제도의 이해도 제고와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