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유보 불씨 살려내야

농생명-연기금 논리구체화
금융타운 조성등 적극대응
금융위 재논의시점 안밝혀
연내못열면 좌초우려 총력

전북 역점사업이자 대통령 대선공약인 전북혁신도시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유보되면서, 불씨를 다시 살려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부산 정치권의 눈치보기가 작용한 전략적 판단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 금융중심의 정주여건이 부족하다는 점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북도는 재도전을 위한 금융타운 인프라 확충을, 정치권에서는 금융추진위원회 등을 빠른 시일 내에 열릴 수 있도록 정치적 활동에 참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금융인프라 확충 절실

전북이 금융중심지로의 도약을 새롭게 이뤄내기 금융 인프라 구축과 농생명.

연기금 모델을 보다 구체화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 역시 이번 지적에서 "중심지로 특화모델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 논리적으로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북도가 민간사업 모집에 실패한 금융타운 역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핵심기반시설인 만큼 수익구조 창출을 위한 대안마련이 필요하다.

직접 투자(재정투자) 방식으로도 검토했으나, 재정투자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통과해야 해 어려움이 예상된다.

금융중심지 지정을 내세워, 금융관련 공공기관을 추가로 유치하려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만큼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빠른시일 내 금융위 재가동 나서야

금융위원회가 전북 혁신도시의 금융 기반과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논리 부족을 약점으로 꼽았다.

여건이 성숙하면 다시 논의하겠다는 여지를 남겼지만, 문제는 재논의 시점을 명확히 밝히진 않았다는데 있다.

전북도 역시 "그 시기를 어느 시점이라고 명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힌 만큼, 정치권이 나서 금융추진위원회를 재가동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금융중심지법에 따르면 정부는 3년마다 기본계획을 재수립해야 하는데, 올해가 기본계획 재수립을 하는 해다.

이 계획대로라면 앞으로 금융중심지법은 오는 2022년에나 다시 논의할 수 있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추진은 어려울 수도 있다.

전북을 제3 금융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것은 문 대통령은 공약사업인 만큼, 임기 내 지정을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시급하다.

/박정미기자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