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금 구체화-여건미성숙
추진위 유보결정 도민 실망
도 정주여건 등 인프라 개선
파격지원 마련 재추진 의지

전북도가 추진한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유보되면서, 도민들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추진하기엔 여건이 성숙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여건이 갖춰진다면 지정 문제를 다시 논의하겠다는 가능성만 열어뒀다.

이에 전북도는 종합적인 생활여건 등 인프라를 개선해 재도전하겠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정부·금융권·민간 측 위원 21명이 참석해 금융연구원의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보고서와 금융위 의견을 토대로 토론한 결과다.

추진위는 “전북혁신도시는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라는 모델을 보다 구체화해야 한다”며 “종합적인 정주(定住) 여건 등 인프라 개선도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현시점에선 제3 금융허브로 지정할 만한 상황이 안 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지정 받으려면 종합적인 생활여건 개선은 물론, 금융회사가 자발적 이전을 검토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또 농생명과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도 논리적으로 구체회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추진위는 전북이 이 같은 여건을 갖추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경우 재 논의를 검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날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컸는데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며 “하지만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추진위의 지적사항을 수용해 금융타운을 조성하고 금융기관을 집적화 해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인프라 개선에 집중 할 예정이다.

또 금융기관을 전북혁신도시로 끌고 오기 위해 서울, 부산보다 파격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여건을 최대한 빨리 갖춰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나석훈 국장은 “금융중심지 지정은 금융산업 육성의 수단이기 때문에 금융타운을 조속히 조성하고 금융산업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다”며 “도에 맞는 지역특화형 금융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