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강정완)은 전라북도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2019 전라북도 평생교육 진흥사업」공모 결과 일자리 디딤돌 지원사업 분야에“커피프렌즈”, 평생학습 격차 해소 지원사업 분야에“Happy Together”가 선정되어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일자리 디딤돌 지원사업에 선정된 “커피프렌즈”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장애인을 대상으로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사회 진입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계획되었고 66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한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기 교육, 현장실습, 자격증 시험 응시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 바리스타의 지도와 현장 감각을 익혀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역 내에서 활발히 운영 중인‘라온 카페’와 연계하여 진행된다.

평생학습 격차 해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Happy Together”는 평생교육의 취약계층인 기혼지적장애인 가정을 대상으로 가족 구성원 개인의 역량과 가족 관계성을 강화하고자 계획되었고 550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한다.

부모 요리교실, 자녀 자기 탐색프로그램,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과 공예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 강사를 활용하여 진행된다.

강정완 관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김제지역 내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활성화가 이루어져 교육의 양극화를 없애고 장애인들의 사회 진입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제=류우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