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부의장단 소속의원
대부분 찬성 용퇴의사 전달
송의장 "사퇴는 범죄인정"
결백주장 19일께 입장발표

여행사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송성환 전라북도의회 의장에게 동료 의원들의 사퇴 요구서가 전달돼, 오는 18일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도의회 민주당 부의장단은 15일 송성환 의원의 의장직 사퇴와 관련한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부분 찬성으로 집계됐다며 송 의장에게 용퇴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의장단은 송 의장에게 임시회 폐회 전날인 오는 18일까지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송 의장은 "명예에 관한 문제"라며 "법적 대응을 하면서도 충분히 의장직을 수행할 수 있는 만큼, 시간을 달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완수, 송지용 부의장과 이한기 원내대표 등은 도의회 5개 상임위원장들을 통해 최근 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견을 취합했다.

민주당은 의원은 39명 전체 의원 가운데 36명이다.

이들 대부분은 "의장이 알아서 용퇴에 나서 준다면 모양새가 좋겠지만, 본인이 아니라며 무 자르듯 내려오라고 할 순 없지 않냐"며 반신반의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강경한 사퇴'를 주장하는 이들과 '무죄추정의 원칙'을 들어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대부분이 초선이다보니 의장과 스킨십이 없어 중지를 모으지 못한 채, 자중지란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송 의장은 임시회가 폐회하는 19일 본회의장에서 본인의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송 의장은 "뇌물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일관되게 결백을 주장하며 "의장을 사퇴할 경우 범죄를 인정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장직을 유지하면서 무죄를 입증하고 명예를 되찾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송 의장은 "당을 위해서도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의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는 않아 보인다"면서 "마녀사냥식 사퇴에는 응할 수 없는 만큼 신중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송 의장이 의장직을 사퇴하지 않으면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별 의견을 듣고 향후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송 의장의 혐의는 지난 10대 도의회 시절 벌어진 일이어서 의회가 강제적으로 의장직 사퇴시킬 수 없어 이로 인한 내부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