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시한넘겨 난항
바른당 내홍 미수습시 무산커

내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1년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제도 개편과 패스트트랙 등에 대한 여야 정치권의 입장이 계속 엇갈리고 있다.

이 때문에 내년 총선거가 결국 현재와 같은 상태에서 다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결국 선거제도 개편과 패스트트랙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여야 정치권 상당수는 패스트트랙 무산, 선거제도 개편 난항 쪽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여야 정치권의 정치적 공방이 가열되면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은 법정 시한을 넘겼다.

공직선거법에는 총선거 1년 전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확정하도록 했지만 15일, 여야간 합의가 불발되면서 법정 시한조차 지키지 못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다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의 50%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합의한 것도 역시 전망이 불투명하다.

오히려 패스트트랙 지정은 갈수록 난항을 겪는 모양새다.

특히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싸고 바른미래당 내홍이 심각하다.

바른미래당은 4.3 재보선 선거 참패와 함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당내 분란이 심각한 국면이다.

따라서 바른미래당이 조속히 당 내분을 수습하지 못하면 선거제도 개편이나 패스트트랙 지정은 거의 물 건너갔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선거제도 개편을 당 차원에서 강력히 밀어붙이고 있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5일 “지금은 어려운 상황이지만, 잘 될 것으로 본다”면서 “국민 민심대로 선거제도 개편은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선거제도 개편은 민심이라며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등도 결국은 합류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