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전주서 최고위 개최
풍남문 광장 규탄대회 예고
총선변수부상 野 공세 전망

정부의 제3금융중심지 보류 방침이 전북지역에서 정치 쟁점화 되고 있다.

민주평화당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보류하는 정부 결정에 반발해 17일 전주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풍남문 광장 규탄대회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정동영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 날 국민연금공단 앞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이 무산된 책임을 물어 정부 여당을 성토할 예정이다.

최고위원회에서는 전북지역 제3금융 중심지 보류를 규탄하고 후속 대책을 촉구하기로 했다.

군산 경제 소생대책 등 전북현안과 다각적인 대책도 논의한다.

이어 전주시 풍남문 광장에서 지도부, 도민, 당원이 함께하는 규탄대회도 갖는다.

민주당 의원을 제외한 도내 국회의원 8명은 지난 16일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제3 금융중심지 지정 보류는 부산 눈치 보기이자 전북 홀대"라며 대통령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이들은 “부산은 선박 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자산운용형으로 특화된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그 결이 달랐다”면서 “그럼에도 불구 청와대와 민주당은 전통적 표밭인 전북보다는 내년 총선 전략지역으로 민심이 요동치고 있는 부산경남지역의 반발을 의식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를 정책적 접근이 아닌 정치적 논리로 무산시켜 버렸다”고 비판했다.

지난 12일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전북지역 여건이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3금융중심지 프로젝트를 사실상 보류했다.

이에 따라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가 내년 총선거를 앞두고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집권당인 민주당은 지난 4.3 재보선의 전주시의원 선거서 패배한 데 이어 이번 제3금융중심지 논란에 대해서도 반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어, 향후 야권의 강력한 공세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