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인구감소에 대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도-시군 인구정책 소통 협력회의를 열었다.

도는 16일 도청에서 인구정책 담당공무원들과 함께 올해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1시군 1특화 인구정책 사례를 발표하고, 인구감소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도는 인구정책 추진방향으로 ‘인구늘리기 사회적 공감대 확산’, ‘인구정책 동향 정책자료 발표’, ‘전북특화 제2고향 만들기 사업’ , ‘인구정책 조례 지정 및 민관위원회 구성’ 등 4가지를 중심으로 인구 늘리기에 집중 할 방침이다.

또한, 인구늘리기 범도민 실천운동 5대 추진사항 중 하나인 1시군 1특화 인구정책을 통해 파격적인 ‘전북형 인구정책’ 발굴과 확산에 본격 돌입한다.

아울러 도는 각 시군의 인구감소 원인에 대해 진단하고, 시군과 도 차원의 대책 등에 대해 격의 없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회의에 참석자들은 도내 시군의 저출생, 청년, 고령화 등에 대한 꼼꼼한 인구정책 추진만이 지역 인구를 늘릴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고 인구감소 최소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종훈 전북도 대도약기획단장은 “올해 인구정책 중점 추진사항을 차질 없이 진행해 인구늘리기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집중하겠다”며 “도와 시군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전북 미래발전에 근간이 되는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