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공천제도기획단 기본안 발표
권리당원 50%+안심번호 50%
공천심사 과정 가감산 기준 정비
정치신인 권리당원 모집 한계
신인 10% 가산점에도 현역 유리

선출직공직자평가결과 하위 20%
감산 강화 靑신인 중앙정치 의식
도내 신인 사정 달라 인지도 등
현역-지역위장 앞서 진입 어려움
당무감사 1-2곳 위험수위설 돌아

이해찬 전당원 투표 강조
전략공천 후보 있는곳 안해
현역 128명중 하위 20% 25명
1차 45%-2차 55% 평가합산
물갈이 폭 확대 장담 못해

전주-익산-군산등 도시권
입당원서 물밑접촉 시작
현역 2명 안호영-이춘석
컷오프 가능성 희박 전망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의 주요 관심사인 집권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천 룰이 사실상 결정되면서 지역 정가가 들썩이고 있다.

여타 정당에 비해 높은 정당 지지율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는 민주당의 공천장을 따기 위해 현역과 입지자들이 본격적인 경쟁 모드에 들어서고 있어서다.

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단장 윤호중)이 지난 16일 발표한 총선 공천 기본 방안과 관련해 도내 정치권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총선에 나설 현역과 신진인사들의 경우 당장 7월말까지 권리당원을 최대한 확보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발표한 총선 공천 기본 방안과 전북 정치권의 현재 분위기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1. 민주당 공천 룰, 최고위-전당원 통해 확정, 누구에게 유불리?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기획단(단장 윤호중 사무총장)이 지난 16일 발표한 공천 기본 안을 보면 크게 2가지를 핵심으로 볼 수 있다.

현역 의원들은 원칙적으로 경선에 참여하고, 경선방식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안심번호 선거인단 50%로 구성된 선거인단에 의해 치러진다.

이와 함께 정치신인에 대해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10% 가산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가감산 기준’도 정비했다.

<도표 참조>이에 따르면 선출직공직자의 중도사퇴, 경선 불복, 탈당, 중앙당 징계 등의 행위나 행위를 한 인사에 대해선 강력한 페널티를 주기로 했다.

그렇다면 이런 규정은 누구에게 유리하고 누구에게 불리할까?우선 현역 의원이나 지역위원장은 정치신인에 비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정치신인에게 가산점 10%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경선 방식에서 일단 신인은 쉽지 않은 ‘싸움’을 펼쳐야 한다.

실제로 권리당원 50%와 안심번호 50%는 정치신인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정치신인 중 공직에 있었거나 선거에 늦게 참여하는 이들은 권리당원 모집에서 어려움이 불가피하다.

반면에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은 꾸준히 지역을 관리해 왔기 때문에 권리당원 확보에서 앞서는 것은 물론 인지도 면에서도 크게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기준과 관련, 오는 8월1일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에 한해 투표권을 인정하기로 했다.

즉 오는 7월말까지 입당한 뒤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내년 총선 공천에 투표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8월1일 이전 입당, 내년 1월31일까지 6회 이상 당비 납부라는 뜻이다.

하지만 정치신인 특히 현직에 있는 인사들은 권리당원 모집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현직에 있으면서 권리당원을 모집하는 게 쉽지 않을뿐더러, 설령 본인을 도와주는 이들이 권리당원을 모집한다 해도 그 정도와 차이는 현역-지역위원장을 따라가기 어렵다.

당 일각에선 정치신인에 대해 10% 가산점을 주기 때문에 현역에게 불리하다는 평가도 한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실질적인 공천 룰을 상세히 보면 현역-지역위원장에게 유리, 정치신인에겐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분석할 수 있다.

민주당의 공천 룰에 대해 경쟁 정당 인사들은 현역과 지역위원장에게 유리한 방식이라고 평가한다.

현역들은 권리당원, 인지도에서 정치신인을 크게 앞서고 있기 때문에 신인들이 이를 뒤집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신인들은 권리당원 모집에서 현역보다 불리하지만 인지도에서도 크게 뒤진다고 할 수 있다.

인지도는 단기간에 쌓여지는 것이 아닌데다 지역에서의 활동 기간이 길지 않으면 인지도 확보는 더더욱 어렵다.

인지도의 차이는 경선 선거인단의 50%를 차지하는 안심번호 선거인단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 룰이 특별한 변동 없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전북은 현역-위원장 유리, 정치신인 불리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룰에 따르면 내년 총선에 출마할 민주당 후보는 어느 정도 사전에 예측 가능해진다.

만일 정치 신인들이 공천 과정에서 대거 낙마, 낙천한다면 결국 지난 20대 총선거와 비슷한 민주당 대 비(非)민주당 후보간의 리턴매치 형국의 재연 소지가 커 보인다.


 

2. 공천 2대 핵심 사안-권리당원 모집, 지역위원장 교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룰은 중앙과 전북에서 분명한 시각 차를 나타내고 있다.

중앙 차원에선 선출직공직자가 중도사퇴로 보궐선거를 야기하는 경우와 선출직공직자 평가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을 이전 10%에서 20%로 강화함에 따라 정치신인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청와대 출신의 정치신인들에게 플러스 요인인 반면 하위 평가를 받은 현역 의원들에게 마이너스 요소다.

따라서 중앙 특히 수도권 출마를 염두하는 정치신인들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전주 출신으로 경기도 성남중원 출마를 선언한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경우 공천 룰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가능하다.

실제 하위 20% 룰은 중앙 정치를 의식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반면 중앙과 전북은 처해 있는 정치 환경이 다르다.

전북은 현역 의원이 불과 2명이고 7명이 지역위원장, 정읍고창 1곳은 위원장 공석 상태다.

전북의 현역-지역위원장은 오랜 기간 지역을 다져왔다.

따라서 정치신진 인사들이 파고들 여지가 많지 않다.

이번 경선 룰 발표에 대해 전주 출마 의지를 가진 정치신인 A씨는 “권리당원을 모집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

7월말까지 아무리 노력한다 한들, 기존 현역이 버티고 있는 상태에서 권리당원을 어떻게 더 모집할 수 있겠느냐”며 사실상 정치신인들의 정치 진입을 차단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한다.

공직자 출신의 B씨도 “권리당원 50%, 안심번호 50% 비율에서 권리당원 비중이 어느 정도 낮아질 것으로 기대했다”면서 “하지만 권리당원 비율이 50%로 정해져 신진인사들이 지역을 파고들기에 어려움이 많다”고 우려했다.

그럼에도 불구, 정치신인들도 권리당원 모집에 전력을 쏟을 수밖에 없다.

권리당원 비율에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춰야, 총선에 도전해 볼 기반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내 지역위원장들에 대한 재신임, 즉 교체 여부도 핵심 관심사다.

지역 안팎에선 민주당의 당무감사를 통해 도내 1~2곳이 ‘위험 수위’라는 말이 계속 돌고 있다.

사실상 어느 지역이라는 말까지 나오지만 민주당의 공식 발표 이전까진 함구하는 분위기다.




3. 민주당 공천 마지막 변수는?

컷오프 등 대대적 물갈이 더불어민주당의 세부적 총선 공천 룰은 전당원 투표를 거쳐 확정된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현재 윤호중 당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총선공천기획단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전당원 투표를 강조했다.

이에 따라 권리당원 자격과 경선 시기, 비례대표 후보자 선정의 투명성을 포함한 주요 공천 규칙은 당 최고위원회를 거쳐 전당원투표를 통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이처럼 공천 및 경선 로드맵을 보면 총선기획단 → 최고위원회 →전당원투표로 이어지지만, 최종 공천까지는 마지막 변수가 있다.

정치적, 정무적 판단에 의한 후보 교체다.

이해찬 대표는 전략공천과 관련해선 “후보가 있는 지역은 전략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위적인 물갈이는 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총선은 전국에서 치러지는 것이어서 언제 어떻게 상황이 변할 지 예측하기 어렵다.

만일 당 공천자로 선출된 후보가 본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면, 교체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의 경우 현역의원이 128명인데 이중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가 정하는 ‘하위 평가 20%’는 모두 25명 정도다.

평가위원회는 지난 1월 현역 의원에 대한 1차 중간 평가 작업에 이어 총선 100일 전까지 최종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1차 평가 45%, 2차 평가 55% 비율로 합산한 뒤 하위 20%를 추려낼 예정이다.

현역 의원 입장에선 하위 평가로 인한 탈락 그리고 자연스런 불출마 등으로 차기 총선에 나서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현역들의 불안은 교체폭이 하위 20%를 더 넘어설 수 있다는 데 있다.

민주당이 하위 20% 현역을 교체한다 해도 만일 자유한국당 등 보수당이 40% 안팎으로 물갈이를 시도하게 되면 민주당도 물갈이 폭을 넓힐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더욱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따라서 본인 불출마와 함께 중진들의 대거 불출마를 촉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교체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다.

경선까지 최종 통과한다 해도 공천의 마지막 변수는 역시 여권, 즉 청와대와 여당 핵심부의 정무적 판단이라는 뜻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4. 민주당 공천 룰 결정 후 지역 움직임 분주

지역 정가에서도 벌써부터 여당 주자들이 공천 경쟁에 시동을 걸었다.

경선을 염두에 둔 당원 확보 작업은 물론 지역 내 활동 범위를 넓히며 존재감을 높이기 위해 발벗고 뛰고 있다.

가장 활발한 것은 권리 당원 유치다.

더불어민주당 공천제도기획단은 최근 회의을 열어 내년 4·15총선 권리당원권 행사 시행일을 내년 2월1일로 정했다.

권리당원이 되려면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오는 8월1일 이전에는 입당해야 경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남은 기간은 약 4개월이다.

당내 경선에서 `내 표'를 만들기 위한 작업인만큼 적지 않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미 공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선거구 입지자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전주와 익산, 군산 등 도시단위 지역으로 중심으로 벌써부터 입당 원서를 받기 위해 물밑접촉이 시작됐고,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 주자들도 입당원서를 차곡차곡 모으며 경선 승리 전략을 짜는 중이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입지자들이 대거 입당시킨 신규 권리당원들이 경선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 만큼 이번에도 치열한 당원 유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민주당에서 경선룰을 발표하면서, 권리당원 확보 경쟁은 더욱 본격화 되고 있다.

이번 공천 방식이 후보의 조직력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치신인의 경우 가점이 있어 유리하긴 하지만, 인지도가 떨어지고 권리당원을 모집하는데 있어 조직력이 빈약할 수 밖에 없어 민주당 공천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다.

전북 10명의 지역구 의원 중 7명이 야당소속이고 2명이 민주당, 1명은 무소속이다.

민주당 이춘석(익산갑)의원과 안호영(완주.진안.장수.무주)의원에게는 유치한 공천 방식인 만큼 컷오프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다.

이에따라 8곳 지역구에서는 현역이 없는 이점을 노려, 경선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도내 정가 관계자는 "현역 국회의원이 있는 2곳을 제외하는 여당 입지자들이 상대적으로 활동 폭을 넓히는 추세"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입지자들간 경쟁은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