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 반대집회 열어
"생존권 위협 생태계 파괴"
특위위원 "일방 추진 안해
건설 사업 백지화 어려워"

정부가 추진하는 서남해해상풍력 시범단지 사업이 어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서남해해상풍력비상대책위(위원장 이성태)는 지난 17일 고창 구시포항에서 전라북도 4개 수협과 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고창군, 어민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남해해상풍력단지 건설사업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사업은 약12조원을 들여 지난 2011년부터 2022년까지 부안군 위도에서 영광군 안마도 해상까지 실증단지, 시범단지, 확산단지 등 3단계에 걸쳐 2.5GW 규모의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날 집회를 주관 한 서남해해상풍력비상대책위 이성태위원장은 우리 전북 해역에해상풍력단지가 조성 되는 것에 대해 강력한 반대 의사을 표명하고, “사업추진처인 한국해상풍력(주),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이 어민들을 바다에서 내몰고 있으며, 어업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다”며 “바다를 생계의 터전으로 살아가는 어민과의 아무런 소통 없는 불통 정책이 전북 어민을 화나게 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공사 저지에 총력을 다 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발전기 가동 중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해양생물들의 감지기관을 교란시켜 바다 생태계를 파괴 할 것이며, 풍력단지 조성 시 굴착공사 등으로 발생되는 부유사의 확산은 해저 지형의 변화와 인근 바다 생물 양식장에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이다”고 말했다.

주영문 산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서남해해상풍력 실증단지 추진과정에 어민과의 충분한 대화 없이 사업을 강행한 점은 대단히 유감이다”며“향후 시범확산단지 추진에 있어서는 이러한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통해 어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발전사업자인 한국해상풍력(주)의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가 나서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한편 이날 실증단지 현장시찰을 위해 현장을 찾은 특위 위원은 지역민의 동의 없는 일방적인 사업 추진은 없을 것이며, 지역민의 소리를 충분히 듣고 지역상생 중재 방안을 구상할 것이라 밝히면서도 해상풍력사업의 필요성과 사업 백지화는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