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지센터 개소식 열어
정보제공-교육홍보 등 수행
민관 연계 사각지대 발굴
주거급여 등 서비스 제공

전주시민들의 주거상담과 각종 정보 제공 등 주거복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주거복지센터’가 문을 열었다.

시는 지난 19일 전주도시혁신센터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임정수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지역본부장, 주거·복지단체, 공공건축가, 전국주거복지센터 관계자.

일반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 주거복지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전주시 주거복지센터는 주거취약계층 등 주거문제로 인해 고충을 겪고 있는 전주시민들을 상대로 주거복지 상담과 주거복지 정책 관련 정보제공 등을 담당하는 주거복지 컨트롤타워로, 이날 개소식을 시작으로 시민들의 주거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 기능은 ▲주거상담·정보제공 서비스 ▲민·관 자원연계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주거복지 교육·홍보사업 ▲주거복지네트워크 사업 등이다.

특히 주거복지센터는 현장중심의 주거문제 상담 및 정보제공 전문창구 역할을 수행하면서 공공과 민간자원 연계를 통해 주거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 지원하게 된다.

또한 정부의 주거정책과 전주시 주거복지 지원 사업을 연계하고, LH 전북지역본부와 지역의 다양한 민간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주거복지 서비스를 연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주거복지센터는 오는 5월부터는 시민들에게 주거복지센터를 홍보하기 위해 민간단체와 각 동 주민센터 등을 방문해 사업안내 홍보지를 배포하고, 주거복지 상담·순회 설명회와 주거복지학교 등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주거취약계층 중 상당수가 수급자이거나 경제적으로 자립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 만큼, 이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급여지원 ▲노후주택개보수 ▲임대주택지원 ▲임대보증금 지원 ▲해피하우스 사업 ▲청년주택매입보증제 등 전주시 주거복지정책과 연계한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민간자원 연계사업인 ▲보금자리 이사비 지원 ▲집수리 ▲월세 지원 ▲난방비 지원 ▲긴급순환임대주택 지원 등도 제공된다.

김종엽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주거복지센터는 전주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공공과 민간자원이 협력해 다양한 주거문제를 해결해 가는 주거복지 도시를 만들어 가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주거복지와 도시재생,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과 연계를 강화하는 등 민·관의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완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