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정치적계산 도민 절망
도의회 결의안 만장일치 통과
금융산업 발전 최적 조속심의

전북도의회가 제3금융중심지 추가지정 심의 재개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19일 도의회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전북은 서울, 부산과는 차별화된 자산운용 중심 특화금융 육성을 통해 국민 노후자산인 연금기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국가 금융산업을 견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며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도의회는 "금융위는 금융산업 발전이라는 큰 틀의 정책적 관점이 아닌 정치 공학적인 계산에만 발목 잡혀 전북도민들에게 큰 박탈감과 절망감을 줬다"고도 주장했다.

이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근거지로 전북혁신도시를 서울,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다"면서 "연구용역에는 지역기반에 특화된 새로운 금융중심지 모델 출연으로 국가 전체적인 긍정적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금융위는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 구체화 계획이 가시적 성과로 나타날 경우 재논의를 검토한다며 보류 했으나 무엇이 우선인지 모르고 있다"면서 "금융중심지 지정이 선행돼야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가 개선된다"고도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 역시 금융중심지 지정 이후 정부의 지원으로 생활·경영 개선 등 인프라가 구비됐다"며 "정부는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최적기를 놓치지 말고 추가지정 심의를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이명연 의원 등 8명이 발의했으며,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과 의원, 국무총리,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에게 보내졌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