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해 ‘막말’을 일삼은 전·현직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해 유가족들이 고소에 나서기로 했단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민변 공익인권변론센터 등은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차명진 전 의원과 정진석 의원을 모욕죄로 고소·고발할 예정이다.

앞서 차 전 의원은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세월호 유가족에 대해 "자식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쳐 먹는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참사 5주기인 지난 16일 페이스북에 "세월호 그만 좀 우려먹으라 하세요. 죽은 애들이 불쌍하면 정말 이러면 안 되는 거죠. 이제 징글징글해요"라고 적은 뒤 "오늘 아침 받은 메시지"라고 했다.

비난이 일자 정 의원은 게시물을 삭제했으며 "유족이 아닌 정치인을 겨냥한 메시지"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유가족들은 "차 전 의원은 차마 사람으로서 입에 담기조차 어려운 패륜적이고 모욕적인 글을 게시했다"며 "5주기를 하루 앞둔 날 게시한 악의성과 모욕적 내용 등 패륜적 행태는 명백한 범죄이며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조만간 윤리위원회를 열어 ‘세월호’와 ‘5·18’ 발언에 대해 징계 절차를 개시한다고 하지만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지 의문이다.

김순례 의원은 지난 2월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5·18 유공자를 ‘괴물집단’으로 칭해 논란이 일었다.

김진태 의원은 해당 공청회를 공동 주최했고 영상으로 환영사를 보냈다.

그러나 과연 제대로 된 징계가 이루어질지 미지수다.

당 원내대표가 반민특위 국론분열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정당이다.

해명이랍시고 내놓은 ‘반문특위’에 국민들은 더욱 공분을 샀다.

강원도 산불에 대해 국민들은 정부의 발빠른 처신에 박수를 보냈지만 한국당 박수는커녕 정쟁의 대상으로 삼고 긴급추경에도 반대했다.

국민의 비난이 일자 뒤늦게 스피드 추경 승인에 나서기도 했다.

잘한 것은 잘했다고 못한 것은 지적하는 게 야당의 역할이지만 작금은 야당에서 이런 점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공감(共感)’은 상대의 아픔을 나의 아픔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능력이다.

공감능력의 현저히 결여된 많은 이들이 정치에 진출해 있는 상황에서 과연 이 정치인들은 어떤 방식으로 국민들과 교감할 수 있을 것인지 우려스러울 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