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공천 기본안이 발표되며 내년 총선 입지자들의 움직임도 그 셈법에 따라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번 공천 기본안은 크게 2가지가 핵심.

현역 의원들은 원칙적으로 경선에 참여하고, 경선방식은 권리당원 선거인단 50%+안심번호 선거인단 50%로 구성된 선거인단에 의해 치러진다는 점.

이와 함께 정치신인에 대해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10% 가산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가감산기준’도 정비했다.

이에 따르면 선출직공직자의 중도사퇴, 경선 불복, 탈당, 중앙당 징계 등의 행위나 행위를 한 인사에 대해선 강력한 페널티를 주기로 했다.

그렇다면 이런 규정은 누구에게 유리하고 누구에게 불리할까? 우선 현역 의원이나 지역위원장은 정치신인에 비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정치신인에게 가산점 10%가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경선방식에서 일단 신인은 쉽지 않은 ‘싸움’을 펼쳐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권리당원 50%와 안심번호 50%는 정치신인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정치신인 중 공직에 있었거나 선거에 늦게 참여하는 이들은 권리당원 모집에서 어려움이 불가피하다.

반면에 현역 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은 꾸준히 지역을 관리해 왔기 때문에 권리당원 확보에서 앞서는 것은 물론 인지도 면에서도 크게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기준과 관련, 오는 8월1일 이전에 입당한 권리당원에 한해 투표권을 인정하기로 했다.

즉 오는 7월말까지 입당한 뒤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내년 총선 공천에 투표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8월1일 이전 입당, 내년 1월 31일까지 6회 이상 당비 납부라는 뜻이다.

하지만 정치신인 특히 현직에 있는 인사들은 권리당원 모집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현직에 있으면서 권리당원을 모집하는 게 쉽지 않을뿐더러, 설령 본인을 도와주는 이들이 권리당원을 모집한다 해도 그 정도와 차이는 현역-지역위원장을 따라가기 어렵다.

당 일각에선 정치신인에 대해 10% 가산점을 주기 때문에 현역에게 불리하다는 평가도 한다.

하지만 전북의 경우 실질적인 공천 룰을 상세히 보면 현역-지역위원장에게 유리, 정치신인에겐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분석할 수 있다.

민주당의 공천 룰에 대해 경쟁 정당 인사들은 현역과 지역위원장에게 유리한 방식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현역들은 권리당원, 인지도에서 정치신인을 크게 앞서고 있기 때문에 신인들이 이를 뒤집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단순 비교만 놓고 볼 때 지난 총선과 비슷한 수준의 리턴 매치 형국이 재연될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