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의회 임시회 5분발언

양영환 종량제봉투 정책 지적
전면금지 대책 미비 주민 피해

전주시의 허술한 종량제봉투 정책이 도마위에 올랐다.

22일 열린 전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양영환 의원(평화동, 서학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생활폐기물 정책중 종량제봉투 정책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며 전주시의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촉구했다.

양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4월 중국의 폐비닐 등 수입거부로 쓰레기 대란이 발생하자,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 지난 1일부터 대형마트 및 매장 크기 165㎡ 이상의 슈퍼마켓, 백화점 등에서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금지했다.

이에 따라 전주지역에서는 대규모점포 12개소와 165㎡ 이상 슈퍼마켓 159개소에서 비닐봉투 제공이 전면 금지됐다.

이처럼 일회용 봉투사용이 전면 금지되면서 재사용 종량제 봉투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누구나 예측이 가능한 상황이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전주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았고 판매업소에서 조차 종량제봉투가 부족해 구입을 희망하는 주민의 피해가 이어졌다는 것이 양 의원의 주장이다.

이와 함께 양 의원은 종량제봉투의 수급불균형은 해마다 12월부터 2월까지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전주시의 대책은 전무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양 의원은 “종량제봉투 사용은 배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생활폐기물을 배출하는 시민들에게 일정금액을 부담시키는 것으로 전주시의 생활폐기물 처리를 위한 중요한 예산”이라며 “종량제봉투 수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불법 투기가 양산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예산이 추가로 투입되는 악순환이 이어지는 만큼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전주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콘텐츠인 전주기접놀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22일 열린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김승섭 의원(삼천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역의 대표적인 민속놀이인 전주기접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주기접놀이는 지난 2005년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문화관광부장관상(금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는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하는 등 전통문화도시 전주의 위상을 드높였다.

또 기접놀이를 보전하기 위해 조직된 보존회가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전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로도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전주기접놀이 전수관이 효천지구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면서 금명간 착공해 내년 5월께 준공 예정이다.

이에 김 의원은 “전수관 건립을 계기로 기접놀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전수관을 전주시 무형문화보존센터로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먼저 무형문화재 지정 이후 소관부서가 변경되고 관련 예산이 삭감되면서 기접놀이가 되레 위축되고 있다”면서 “전주시의 적절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의원은 “전수관 건립 이후 전주기접놀이 거리 조성 사업과 함께 기접놀이마당(공연장)을 조성, 시민 문화 여가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