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버스위원회 토론 개최
47개단체 참여 개선방안 논의
이용 편리-재정 건실등 제시

전주시민의 버스위원회 주관으로 22일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열린 전주시내버스 개혁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관련 전문가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시민의 버스위원회 주관으로 22일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열린 전주시내버스 개혁 공감대 형성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관련 전문가들이 발표를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주지역 대중교통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전주시내버스 개혁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전주시민의 버스위원회는 22일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전주시내버스 개혁의 필요성과 버스개혁의 방향을 공론화하기 위한 전주시내버스 개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주시와 전주시민의 버스위원회,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교통시민행동 등 버스개혁에 함께하는 47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토론회에서는 버스개혁을 희망하는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주시내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엄성복 전주시 버스정책추진단장 단장은 “버스는 자동차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해야 하며, 도시환경을 살리고, 시민들의 건강을 살리는 대안이 되어야 한다”면서 전주시내버스 개혁을 위한 4대 목표로 ▲시민들의 이용 편리 ▲회사의 재정 건실 ▲노동자의 복지 향상 ▲전주시 재정부담 완화 등을 제시했다.

이어 문용호 전주시내버스공동관리위원회 이사장은 “전주시내버스 업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해 노사화합과 서비스향상, 자생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전주시내버스 업체의 자생력 약화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점을 제거하며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문옥 전주시민회 사무국장은 “전주시내버스 개혁을 위한 대안으로 전주시내버스 감차와 완주군 운행 시내버스 노선 조정, 전주시내 마을버스 도입 등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전주시내버스 전철노선화와 시내버스 감차보조금 지급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전주시는 이날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전주시내버스 개혁을 위한 추진전략과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