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 내 인권침해와 성희롱 피해 예방에 나선다.

전주시인권센터는 22일과 23일 이틀간 총 5회에 걸쳐 982개 출연·위탁시설 대표와 업무담당자, 22개 소관부서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상담·조사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공무원과 출연기관·민간위탁시설 직원들의 인권침해 및 성희롱 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사건발생 시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교육내용은 ▲기관·시설별 인권침해 예방활동 ▲모니터링 등 인권담당자의 역할 논의 ▲기관·시설 내에서 인권침해 사례 발생 시 대응요령(매뉴얼) 공유 전파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임원 등 간부대상 인권교육 실시 안내 등이다.

특히 전주시인권센터는 각 기관·시설 종사자와 이용자들이 인권침해 사례가 발생되었을 때 상담과 신고 등 적절한 구제절차 대응이 미흡한 만큼, 각 기관·시설별 인권담당자를 지정·운영함으로써 인권침해 사례 발생 시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김병용 전주시 인권센터장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소관부서 및 출연기관·민간위탁시설 직원의 만남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서로 공유하고 개선하는 체계가 구축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