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건 사업예산 700억 중 33억
목적과달리 사용 감사원 적발

전북대학교가 교육부가 지방거점 국립대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매년 지원하는 시설확충 사업비 일부를 당초 목적과 상관없이 부적절하게 사용한 것이 드러났다.

감사원이 23일 발표한 '거점국립대학 인력운영 및 교육기반 조성실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4~2017년까지 전북대를 포함한 지방거점대학인 전국 8곳(강원대·경북대·경상대·부산대·전남대·전북대·제주대·충남대·충북대)이 24개 시설확충사업(총사업비 3,459억원)의 집행예산 잔액 등 총 89억여원을 당초 목적과 다르게 사용한 것이 적발됐다.

전북대의 경우 시설확충사업인 '간호대 임상교육센터 신축, 산학연협력센터 신축, 익산캠퍼스 기숙사 신축, 국제교류어학원 신축, 인문사회관 신축, 등 모두 5건의 사업예산 700억여원 중 일부인 33억여원을 당초 목적과 달리 사용한 것으로 감사원 감사를 통해 드러났다.

이들 8곳의 지방거점대학은 시설확충사업 중 집행 잔액이 발생하면 총사업비를 감액하고 '총사업비 자율조정 내역서'를 교육부 장관에게 제출해야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지나쳐 버렸다.

여기다 교육부마저 대학들이 관련 규정을 위반해 사업을 추진한 경우 재정상 불이익을 줘야 하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으로 감사에서 드러났다.

이에 감사원은 교육부 장관에게 시설확충비 집행 잔액을 총사업비에서 감액하지 않은 8곳 지방거점국립대학에 대해 다음 연도 시설비에서 감액하는 등 재정상 불이익을 부과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통보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