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前태권도협 부회장
"관련 수사-처벌 해야지만
대회 중단 이해 할수 없어"
진흥 지원 계획 개정 촉구

운영비 부당 사용 등으로 폐지 위기에 몰린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를 중단 없이 개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를 주관하는 조직위원회가 지난해 정부합동감사에서 '상근직원 급여 등 운영비의 지원근거가 없고 비용 일부가 부적절하게 사용됐다'는 이유로 지난해 12월 해산 됐다.

여기에 전북도가 올해 관련 예산 2억원을 삭감하면서 올해 엑스포 개최가 무산됐다.

이와 관련, 박영진 전 태권도협회 부회장은 23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잘못된 예산 집행에는 전라북도와 무주군도 책임이 있다"며 "조직위에만 책임을 묻는 것은 태권도인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박 부의장은 또 "수사와 처벌은 하더라도 태권도인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올해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세계문화태권도문화엑스포 개최 여부에 대한 최근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이는 그동안 행사가 성공적으로 추진됐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행사 관련 예산 집행이 잘못됐다면 관련자를 일벌백계 해야 하겠지만 그렇다고 대회까지 중단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계태권도문화엑스포 예산은 총 8~9억원으로 이 가운데 전북도가 지원해야 할 예산 2억원이 지난해 전북도의회 예산 심사에서 삭감되면서 무주군 3억원, 태권도진흥재단 1억원 등을 확보하는 데 실패했다"며 "지난 2017년 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에 비해 지방비 예산은 20분의1"이라며 개최 당위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전 부회의장은 "지난해까지 12년 동안 예산을 지원해온 세계문화태권도엑스포 조직위원회가 비영리 민간단체로 예산지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세계문화태권도엑스포 조직위원회에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난 201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전라북도 태권도 진흥에 관한 지원 조례’ 제4조(진흥 지원계획)을 개정하면 가능하다"고도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