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중심지 유보 결정에 따라 전북도가 재도전에 나선 가운데, 전북혁신도시 내 금융 인프라 구축이 결국 재지정 성공의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소식이다.

금융위가 제3금융중심지 지정안건에 대해 여건만 갖춘다면 연 3회까지, 언제든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후속조치 이행이 우선적으로 시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금융연구원이 발표한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결과에서 전북혁신도시는 종합적인 정주 여건 등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는 권고를 받았다.

또 농생명과 연기금이라는 특화된 금융중심지 모델을 보다 논리적으로 구체화 시킬 것과 실현가능한 이행계획과 가시적 성과가 있어야 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전북이 금융중심지로 나아가기 위한 종합적인 인프라개선을 요구한 만큼, 전북금융산업발전 기본계획수립과 금융센터 건립, 연기금 전문인력 양성 등의 여건을 조성하는 방향에서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분석이다.

일단 도는 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전북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이달 안에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0월까지 7개월간 지역 특화형 금융도시 발전 모델을 구축하는데 전력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용역은 기금운용본부의 이전을 계기로 금융산업을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장기적이고도 체계적인 방안이 담기게 된다.

지역기반의 특화 금융산업 육성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고 추진전략과 세부사업 도출을 통한 단계별 로드맵도 마련된다고 한다.

이에 연금공단 내 운용전문인력 양성조직과 협력관계를 구축, 실무형 자산운용전문가를 확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에도 노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세계 1위와 2위 해외채권 수탁은행으로 도와 협약을 체결한 스테이트스트리트(SSBT)은행과 BNY 멜론은행을 빠른 시일 내에 입주시키기로 했다.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금융센터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기는 하지만, 자산운용사들을 집적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라고 한다.

여기에 설비와 고용관련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입주 기업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 조례안을 만들어 민자유치를 이끌어낸다는 복안이다.

재지정을 위한 도의 금융 인프라 구축 플랜이 제대로 이행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기필코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